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계/학회
의협, 10일 오후 6시 현재 집단휴진 참여율 49.1%
의원 2만8428곳 중 1만3951곳 참여..전공의 7200명 동참
의협, "정부 집계 차는 집계방식 등에 기인"

대한의사협회(회장 노환규)는 의료제도 바로세우기를 위한 집단휴진 등 총파업 투쟁 첫날인 10일 오후 6시현재 참여율이 49.1%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집계 결과에 따르면 전체 2만8428개 의원급 의료기관 중 1만3951개 의원이 총파업에 참여해 최종 참여율이 49.1%(18시 현재)라고 말했다.

의협 중앙상황실은 총파업 참여율 집계를 위해 전국 의원급 의료기관에 일일이 전화를 해 확인하고, 동시에 각 시도의사회 등을 통해 확인한 결과를 종합했다고 설명했다.
▲집단휴진 당일인 10일 의협에 모인 전공의들이 노환규 회장의 향후 계획에 대해 청취하고 있다.
의협 중앙상황실은 특히 "오전에 1~2시간 진료하고 오후에는 총파업에 참여하는 등 단축진료를 실시한 회원들까지 집계에 포함할 경우, 실제 참여율은 60% 이상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대다수 의원이 의료제도의 구조적 왜곡으로 인해 과도한 채무에 시달리는 등 심각한 경영난으로 도산 위기 직전인 경영 현실에도 불구하고 단축진료로 총파업에 참여한 회원들의 용기와 의지를 존중하는 것이 옳다“고 강조했다.

다만 불가피하게 오전 진료 후, 오후 파업 동참하는 등 단축진료로 총파업에 동참한 의료기관 대다수는 사전에 예약된 환자 예약 취소가 불가능했거나 환자가 몰리는 월요일의 특성상 부득이 단축진료를 하게 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의협 중앙상황실은 “앞서 복지부가 10일 총파업 참여율을 29.1%(12시 기준)라고 발표해 의협 집계결과와 차이가 발생했다”며 “그러나 이는 집계방식 등의 차이로 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의협은 “복지부는 해당 지역 의료기관에 전화를 해 휴진 여부를 확인했다고 하나 조사시점의 차이 등으로 인해 집계결과에 여러 가지 한계가 있을 수 있다”며, “이러한 한계를 사전에 예상하고 총파업 참여율의 정확한 집계를 위해 전체 의원급 의료기관에 직접 전화하여 확인하는 방법과 각 시도의사회를 통해 확인하는 이중점검 방식을 채택하였기 때문에 참여율 집계에서 차이가 발생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앞서 의협 투쟁위원회는 총파업 첫날인 10일에는 진료예약 등 여러 가지 현실적 제약 때문에 병원급 의료기관들과 전공의 등의 참여율이 낮을 것으로 전망했으나 총파업 투쟁 첫날인 10일 2천여명의 전공의들이 전국 각지에서 의협회관에 집결해 의료제도를 바로세우겠다는 뜨거운 투쟁 열기를 보여줬다고 밝혔다.

의협은 63개 수련병원의 전공의들이 이번 총파업에 참여하는 등 투쟁 첫날 전공의들의 참여열기가 매우 높고, 원격의료 및 의료영리화 정책에 대한 반대, 그리고 의료제도 정상화를 위한 의사들의 단합된 의지를 분명히 보여줬다며 2천여 명의 전공의들이 집결한 사건은 의료제도를 바로세우겠다는 의사들의 열망이 단적으로 드러난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의협 투쟁위 방상혁 간사는 “파업에 동참한 의료기관 중에도 개인 신변상의 사유를 들어 휴진 안내문을 부착한 경우도 있고, 많은 의료기관들은 단축진료에 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같은 의료기관들도 의료제도를 바로세우겠다는 이번 투쟁의 목표에 동감하여 참여한 것이기 때문에 최종 총파업 투쟁에 참여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상혁 간사는 “투쟁시기가 촉박하고 현실적인 여러 제약이 있었음에도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한 숭고하고 정의로운 목표달성을 위해 투쟁에 동참한 모든 의사 회원분들과 직접 의협으로 달려나온 전공의들에게 감사하다”며 “흔들리지 말고 끝까지 한 마음으로 뭉치자”고 밝혔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이날 12시를 기준으로 전국 의원급 의료기관 2만8691개 가운데 8339개가 휴진에 참여해 휴진율은 29.1%’라고 밝혔었다.

한정렬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