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신간
직업환경의학 전문가들이 펴낸 ‘직업성 암’ 인정기준·평가 해설서
직업성 암 인정기준, 종류별 상세 리뷰
업무관련성 평가기준 제시를 통해 의학적·법률적으로 도움 되고자


의료정책연구소(소장 이용민)는 '직업성 암 인정기준 해설 및 업무관련성 평가'단행본을 발간한다고 밝혔다.

기존에 출간된 직업성 암과 관련한 책은 주로 의학자가 아닌 필자가 집필하였고, 산재보상 측면에 초점이 맞춰진 것이 대부분이었다면,

이 책은 직업성 암의 인정기준과 업무관련성을 판단하고 평가하는 업무와 관련된 전문가에게 도움을 주고자 집필되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의정연은 밝혔다.

이 책은 2013년 개정된 직업성 암 인정기준에 대한 설명과 국제기준과의 비교검토를 시도하고 있으며, 특히 직업성 암의 업무관련성 평가를 위한 구체적인 판단기준을 제시하여 의학적·법률적으로 인과관계를 판단할 수 있는 준거를 제시했다.

이를 통해 직업성 암과 직무와의 관련성을 평가함에 있어 일관성과 공정성을 기할 수 있게 됨으로써, 근로자와 사용자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 기준이 확립되기를 기대한다고 의정연은 밝혔다.

이 책은 직업환경의학 전문가인 김수근, 김원술, 권영준, 정윤경, 박소영 이상 다섯 명의 저자가 공동집필했다.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눠 서술되었는데, 제1장 직업성 암의 정의와 이해, 제2장 우리나라의 직업성 암의 인정기준, 제3장 직업성 암의 종류 및 발암인자별 표적 암종 해설, 제4장 인과관계의 입증과 업무관련성 평가로 구성됐다.

※ 붙임 : 저자 소개
김수근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가톨릭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석사, 동국대학교에서 의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직업환경의학 전문의로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에 근무하고 있다. 최근에 관심이 높아진 직업성 암에 대한 업무관련성 평가에 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이 책을 기획하게 되었다.

김원술
동아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근로자 건강관리의 전문가로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에서 센터장으로 근무하며 근로자의 건강증진 및 직업성 질환 예방과 관리에 일조하고 있다.

권영준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직업병 진단, 산재보험정책의 전문가로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직업환경의학과장, 경기남부근로자건강센터장으로 근무하며 소규모 사업장 근로자의 건강관리, 직업성 질환 보상 및 관리에 매진하고 있다.

정윤경
가톨릭산업의학센터에서 직업환경의학을 전공하고 가톨릭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교수와 경기남부근로자건강센터에서 센터장으로 근무하며 근로자의 건강증진 및 직업성 질환 예방과 관리에 노력하고 있다.

박소영
원광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가톨릭보건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근로복지공단 직업성폐질환연구소에서 수 년간 호흡기 질환 역학조사를 수행하였으며, 현재는 강북삼성병원에서 근로자의 건강증진 및 직업성 질환 예방과 관리에 일조하고 있다.

한정렬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