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계/학회
"간경화 환자에 年1회 CT 또는 MRI검사에 급여 지원 필요"B형 간염 치료제 급여 기준 완화돼야...염증 심한 경우만 가능

B형간염, 1차 예방백신 효과로 간암 발생률 줄이려면 최소 20년 소요
간암학회 임영석 간암등록사업위원장,'간암 질병부담과 극복 방안'발표

간암 통제를 위해 고위험군인 간경화증 환자에게 연 1회 한해 CT 또는 MRI 검사에 건강보험 급여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 건강보험 검진 혹은 생애 전환기 검진에 1~2회 B형 간염 및 C형간염 혈액 검사가 포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한 간암 질병 및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2차 예방 즉 간암감시검사에 주력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를 위해 간경변 등 고위험군 수검률을 획기적으로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대한간암학회 임영석 간암등록사업위원장(서울아산병원 간암센터 교수)

대한간암학회 임영석 간암등록사업위원장(서울아산병원 간암센터 교수)은 2일 더플라자호텔서 열린 '제1회 간암의 날 선포식'에서 '우리나라 간암 질병부담과 그 극복 방안'이란 발제를 통해 "간암은 경제적 부담이 가장 큰 질환이며 간암의 주요 원인 B형간염에 대한 1차 예방백신 효과로 간암 발생률을 줄이려면 최소 20년이 걸린다"며 "B형 간염 항바이러스제 사용으로 간질환 사망률은 60%이상 줄었으나 간암 감소 효과는 여전히 미미하다"면서 "향후 알콜성 및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으로 인한 간암 발생 위험은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간암 질병 및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2차 예방 즉 간암감시검사에 주력해야 한다. 간암 2차 예방을 위해서는 조기간염 치료를 개시해야 하고 간경화증을 예방해야 한다"며 "간암은 감시검사의 대상이 명확히 정의될수 있는 유일한 암으로 감시검사의 비용 효과 비율을 높일수 있기 때문"이라면서 "간암 감시검사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위험군 수검률을 획기적으로 높여야 한다. 또 감시검사의 방법을 정밀의료를 기반으로 해서 개인맞춤형으로 다양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 위원장은 "간암 통제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으로 성인을 대상으로 건강보험 검진 혹은 생애 전환기 검진에 1~2회 B형 간염 및 C형간염 혈액 검사가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생애 전환 검진 연령대 논란에 대해 "40세에 C형간염 혈액검사를 하면 일찍 발견한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C형 간염의 유병률이 낮은 게 단점"이라며 "66세는 C형 간염의 유병률은 더 높아 환자를 검색해 줄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C형 간염이 많이 진전된 상태여서 간암 발병때 발견되는 단점이 있다"면서 "학회가 원하는 것은 두 연령층이 다 해당됐으면 한다"고 바람을 제시했다.

다만 "B형 간염의 경우 대부분 예방 주사를 맞은 탓에 항체 보유율이 70% 이상인 것 같다. A란 사람에서 B란 사람으로 전염될때 중간에 항체를 보유한 사람 때문에 차단되고 있다"며 "하지만 C형 간염은 현재는 예방주사가 개발돼 있지 않기때문에 쉽게 전파되는 것 같다. 심지어는 완치됐다고 해도 재감염이 된다"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또 "B형 간염 치료제 건강보험 급여 기준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염증이 심한 경우에만 보험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며 염증이 조금만 있을때 간염약이 절대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또한 "간경화증, 만성 B형간염, C형간염 등 위험군을 선별해 낼수 있는 정확도 개선이 필요하며 고위험군에 대한 국가암검진 사업 참여 독려와 일본처럼 고위험군 간경화증 환자에게는 선택에 따라 CT 또는 MRI 검사 연 1회 건강보험 급여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일본의 경우 조기진단율이 70%에 달한다. 그래서 환자의 생존율이 높다"고 살례를 들었다.

그는 "현재 초음파보다 CT나 MRI가 좋다. 다만 방사성 때문에 1년에 2번이상 노출시킬수 없다"며 "그럼에도 대안이 MRI이다. 문제는 비싸다는 것이다. 개별 환자에 맞춤형 선별감시검사를 택한다면 1회 촬영할때 약 70만원 등 1년에 2회 150만원을 투자해서 간암을 제로병기에서 찾아낼수 있다면 진료비 절감 효과가 되는 것"이라면서 "한 환자에서 연간 간암 발생이 5% 상회한다면 국가적으로 허용될수 있는 수준에서 비용효과적"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음주 문화와 대사증후군에 대한 국민 인식 개선도 뒤따라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