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제약
“제2형 당뇨병 초기 진단 시, 1대1 대면 격려 및 협력 대화 핵심”

전문가들 “당뇨병 예후 개선 위해 환자와 의사간 초기 면대면 대화 필수”
베링거-릴리, 당뇨병 국제 설문 연구 IntroDia 새로운 분석 결과 발표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이 향후 삶을 설계하고, 질환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전문가와 1대1 대면에서 격려 및 협력의 대화법이 핵심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베링거인겔하임과 일라이 릴리가 제 2형 당뇨병 환자와 의료진간 대화에 대한 대규모 국제 설문조사 IntroDia+의 새로운 결과를 공개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제2형 당뇨병 진단시 의료 전문가와의 면대면 대화를 통하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진단 소식을 접하게 되는 환자가 10명 중 1명 이상(11%)인 것으로 드러났다.

대면 대화가 아닌 방법으로는 담당 의사로부터 전화를 받거나(44%), 병원의 접수 담당자에게 소식을 전달 받았으며(36%), 기타 이메일이나 편지와 같은 방법(20%)을 통해 당뇨병 진단 소식을 알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베링거인겔하임과 일라이 릴리가 세계당뇨병연맹(IDF)과 공동으로 개발한 IntroDia 설문 연구는 의사와 제2형 당뇨병 환자간 초기 대화 연구를 위해 진행하는 현재까지 최대 규모의 다국적 설문 조사다.

이번 일련의 새로운 데이터 분석 결과는 자신의 제 2형 당뇨병 진단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질문을 받은 26개국의 5904명 환자를 분석해 도출됐다.

이전의 광범위한 IntroDia 의 연구 결과에서도 대부분의 의사들은 제2형 당뇨병 진단 시 환자와의 대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환자와 나누는 대화의 질이 향후 질병이 나타내는 결과에도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영국 1차 진료의이자 IntroDia 설문 연구 자문위원인 매튜 케이프혼 박사는“이번 조사 결과 제2형 당뇨병 진단 시 모든 환자에서 직접 대면 진단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사실이 분명히 드러났다"며 "많은 연구에서 이미 제2형 당뇨병 치료 시 환자와 의사의 초기 대화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이 확인된 만큼, 이번 연구 결과는 당뇨병 진단과 같은 중요한 시점에서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 명확히 알려주고 있다"면서“제2형 당뇨병의 진단은 환자들이 자신의 질환을 처음부터 올바르게 인식하고 최대한 잘 관리할 수 있게 하는 지원, 격려, 조언을 필요로 하는 중요한 인생 사건이기 때문에 모든 환자들이 의료 전문가와의 직접 면담을 통해 진단 받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당뇨병 전문의이자 자문단으로 참여한 사우디아라비아의 아우스 알 자이드 박사도“가능하다면 제2형 당뇨병의 진단은 항상 공식적인 면대면 환경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당뇨병 환자는 병을 진단 받은 이후 당뇨병 치료와 관리를 위한 많은 새로운 과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메일 혹은 제3자를 통해 일자리를 잃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고 상상해 보라"면서 "제2형 당뇨병 진단과 같은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는 소식은 최대한 주의하고 배려하면서 항상 직접 대면 방식으로 다루어져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당뇨병 진단 시점의 면대면 대화는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이 향후 삶을 설계하고, 질환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데 크게 영향을 미친다. 격려 및 협력의 대화법을 사용하는 것이 당뇨병 진단 시 초기 대화를 성공으로 이끄는 핵심"이라고 밝혔다.

한편, 설문 연구를 진행한 여러 나라 중 인도네시아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는 모든 환자들이 의료전문가로부터 직접 제 2형 당뇨병 진단 소식을 들었던 반면 아랍에미리트와 같은 국가에서는 의료 전문가와의 직접 대면 진단을 받은 환자가 1%에 불과해 설문에 참여한 다양한 국가들 간에도 광범위한 차이가 있었다.

한국의 경우 약 12%의 환자들이 면대면 대화를 통하지 않고 진단 소식을 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IntroDia는 베링거인겔하임(BI) 및 릴리의 주도로 세계당뇨병연맹(IDF)과 협력하여 시작한 제2형 당뇨병 환자와 의료진 간의 초기 대화를 주제로 한 대규모 국제 설문조사로 26개국의 제2형 당뇨병 환자 1만139명과 의료진 6753명이 참여했다.


유희정 기자  y7216@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