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윤종필 의원, "사무장병원 고용 의사 자진신고하면 급여비 감면"

사무장병원에 고용된 의사가 관련 사실을 자진신고하명 의료기관에 지급된 급여비 환수금을 감면해주는 입법이 추진된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종필 의원(자유한국당)은 9일 이같은 내용의 건강보험법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사무장병원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요양기관 또는 요양기관을 개설한 자가 자진신고 한 경우 부당이득 징수금을 감경 또는 면제할 수 있다.

윤종필 의원은 "의료법에서는 사무장병원에 고용된 의료인이 자진신고 한 경우 행정처분(자격정지)을 감면할 수 있도록 규정을 두고 있지만, 행정처분이 감면되더라도 여전히 보험급여 비용 환수에 대한 부담이 매우 큰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개정안은 사무장병원을 근절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건강보험 재정 누수를 방지하려는데 개정안의 목적이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건강보험공단은 자신신고 의사 감면제도 도입 필요성을 주문한 국회 요구에 "리니언시(자진신고 감면)제도 도입은 사회적 합의 후 장기적인 관점에서 검토가 필요하다"며, 최근 부정적인 입장을 서면으로 전달했었다.

의료인과 사무장과의 범죄행위에 대한 형평성 등의 문제와 함께 현 징수금액 대부분이 의료인이 납부한 점을 감안할 때 건보공단의 재정손실 규모가 오히려 커질 수 있다는 게 이유였다.

유희정 기자  y7216@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