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인터뷰
원희목 "외자사, 수입 신약 약가 담보 요구 수용할수 없어""국내서 연구 임상 외자사 신약들 약가 보장 바람직"

2조5천억 매출 규모 국내제약사, 글로벌 가는 최소한의 스테이지
협회 회원사들 막무가내식 요청 시대는 이젠 막 내려
제약바이오협회, 지난 27일 심평원 출입기자협의회 기자간담회 개최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이 국내 개발 신약에 대해선 특허만료시까지 약가를 보장을 줬으면 하지만 다국적제약사의 수입 신약의 약가 담보 요구는 수용할수 없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다만 다국적제약사가 국내에 진출해 연구하고 임상한 신약들 만큼은 약가를 보장을 해줌으로써 우리나라가 허브 역할 수행을 주도해갈수 있지 않겠느냐는 주장이다.

원희목 회장은 지난 27일 협회 대회의실에서 가진 심평원 출입기자협의회 기자간담회에서 "국내 개발 신약에 대해선 약가를 보장을 주고 특허만료시까지 약가인하를 중단해줬으면 하는게 우리의 의견"임을 밝히고 "R&D투자 동기부여를 해줘야 하는데 신약 개발시 담보 받는 것 없이는 쉽사리 뛰어들지 않게 된다. 실제 1조 매출 규모에서 R&D비 18~20% 쓴다는 것은 목숨을 걸고 하는 것"임을 회원사들의 처절함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규모가 커지면 달라지지 않겠느냐"며 "1조 매출에서 18%를 투자하는 것은 혹자는 선진국에서는 R&D비 30여%내는데 우리나라는 10여%를 내면서 말이 많다고들 지적하는 것은 규모의 경제 개념이 없는 것"이라고 일침을 놨다.

실제 "미국의 경우 정부 지원 R&D가 37%, 일본 18%, 신약강국인 벨기에가 40%를 지원해주니 그 의지를 믿고 글로벌 빅 파머들이 진입해 와 연구하고 임상하면서 글로벌 신약 개발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반면 우리나라는 R&D에 쏟아 붓는 바람에 영업익이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등을 보여 무모한 짓아니냐는 볼멘소리가 나온다. 그럼에도 정부 지원도 없고 여건 또한 열악한 가운데 나온 국내 신약만큼은 보전해 줘야 하지 않겠느냐"고 안타까움을 전했다.

그렇지만 "외국의 수입 신약들이 약가를 담보해 달라는 요구는 절대 수용할수 없다"고 단서를 달고 "다만 외자사들도 국내에서 연구하고 임상한 신약들에게 만큼은 보장을 해줌으로써 국내 허브 역할 수행을 주도적으로 해 가야 하지 않겠느냐"면서 "해당 제약사에 혜택을 주는 그런 사회적 기여도가 높아지는 쪽으로 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또 "국내 개발 신약에 대해서는 동력을 실어주고 비용도 8%(1천억원) 현 수준에서 일본 수준 격인 20%대로 끌어 올려줘야 한다"고 촉구하고 "하지만 정부는 밀어주지 않고, 가격만 깎으려는 것은 잘못하고 있다"면서도 "협회 회원사들도 막무가내식 요청하는 시대는 이젠 지났다. 수용성을 갖출 노력을 해야 한다. 극단적인 집단이익은 국민들이 용납 하지 않는다"고 회원사 스스로의 입장 정립도 주문했다.

"신약과 제네릭 가격 조정은 적절하게 가야한다"는 그는 "제약산업은 병참기지다. 우수한 병사도 제대로 된 무기가 없으면 무용지물이듯 제약 역할은 간과한채 영업, 경력, 기업 등 개념으로 가면 문제가 있다고 본다"며 "기업이 이익을 추구하지만 사회적으로도 기여한다는 점을 잊고 있다. 때문에 예전엔 리베이트 걸리면 재수없다고 했지만 지금은 죄악이라고 생각한다. 영업직원이 개인이 한다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이를 사전에 차단해 투명성에 노력을 하고 있다"면서 여론 환기를 당부했다.

그는 국내 제약산업의 미래의 희망섞인 기대감과 나아갈 방향성도 보였다.

원 회장은 "그동안 고도의 기초기술, 의료기술 등 세계적인 인프라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결과물로 나오지 못한 부분에 대해선 이젠 동력을 실어야 할때라 보고 있고 글로벌 신약들이 터져 나올수 있는 시기에 왔다는 생각"이라며 "국내 제네릭도 어느 수준에까지 이르게 됐다고 자부한다. KGMP, PICS, ICH가입 국제적인 공조를 통해 제네릭의 세계 진출, 신약개발 등 두가지를 지향해 나갈 방향"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예측가능하고 수용성이 담보될수 있는 약가정책를 추진해 줬으면 한다"며 "제약산업도 국민산업이 될수 있게 노력을 할 것이며 회원사들이 자체적으로 자율적인 윤리경영을 최선을 다해 신뢰를 바탕으로 한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국민 신뢰를 받고 인정해 주는 기반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현재 내수시장 80%를 커버하는 점을 감안, 이를 더욱 살려 나가는 일들이 진행됐으면 한다"고 바람을 피력했다.

다만 현 정부의 현실을 무시한 약가정책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았다.

원 회장은 "제네릭 약가가 지속적으로 인하돼 왔다. 약가를 낮추는 것은 보험재정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실질적인 제약산업의 동력이라든지 연구 투자 의욕을 떨어뜨려 그것이 결국 부메랑으로 되돌아오는 딜레마에 빠질수 있는 상황"이라며 "산업 적응성, 글로벌 시장의 위치, 우리 산업의 현주소 등을 약가 정책과 연동을 해줘야지 이를 감안하지 않은채 일본, 프랑스 등 선진국에서 실행한다고 무조건적으로 따라가는 것은 취약한 산업구조가 상당한 타격을 입을수 있다"고 염려했다.

▲지난 27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대회의실에서 가진 심평원 출입기자협의회 기자간담회에서 원희목 협회장이 "외국의 수입 신약들이 약가를 담보해 달라는 요구는 절대 수용할수 없다"고 단서를 달고 "다만 외자사들도 국내에서 연구하고 임상한 신약들에게 만큼은 보장을 해줌으로써 국내 허브 역할 수행을 주도적으로 해 가야 하지 않겠느냐"고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 "일본, 프랑스 등은 제약산업이 글로벌 시장으로 엄청 규모가 커졌지만 국내는 19조 규모로 열악하다. 또 성장동력의 가능성은 엄청나게 큰데 아웃 풋이 나온게 아닌 여전히 제자리규모다, 그저 약가만 갖고 접근하는 것은 문제가 있는 이유"라고 꼬집고 "협회장으로서 얘기가 아닌 그간의 고민끝에 나온 것"이라면서 현 약가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매출 1조 이상 기업이 3곳에 불과한 상황을 감안해 앞으로 최소 2조 5천억 규모 제약사가 나와야 글로벌로 가는 최소한의 스테이지임을 강조한 셈이다.

그는 "18대 국회서 제약산업 육성법을 만든 이유도 사회보험 하에서의 본태성으로 인해 약가는 깎을수록 좋고 품질은 높일수록 좋고 여기에 환자 접근성까지 높인다는 3마리를 토끼를 잡아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며 "그래서 약가를 인하하더라도 이런 측면들을 고려하면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27개 신약이 나왔지만 블록버스터로 가긴 아직 먼 수준임을 강조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 "세계 신약 후보물질 파이프라인이 7천개 중에 우리나라가 1천개의 파이프라인을 갖고 있다. 세계적인 수준이다. 기술면에서는 강국이다. 하지만 대부분이 초도단계다. 힘이 없는 상태며 돈도 없고 정부의 지원조차 없는 상황에서 가격까지 깎이는 상황에서는 추진동력이 부족한 상태"라고 안타까워하고 "가격을 깎더라도 산업을 육성하는 방향으로 가야 하지 않겠느냐, 그래서 최근 나온 총액계약제도 총체적인 관리를 얘기하는 것인데 글로벌 스테이지에서의 국내 산업을 고려하지 않은 정책"임을 우려했다.

사례로 프랑스가 대표적인 의약품 3대 소비국가임을 감안해도 자국 글로벌 신약의 절반을 수출함에 따라 총 산업 규모의 반을 수출로 완충해 오고 있지만 내수에 기반한 국내 제약산업 규모를 15조 묶는다는 것, 그런 발상을 이해할수 없다는 비판이다.

그래서 "협회가 강하게 육성 지원을 요구하는 것은 제약사의 문제가 아니다. 적응증이 커지고 견딜만하면 깎아도 되는 것이다. 다만 견디기 전에는 키워줘야 한다. 인하하더라도 예측가능성이 있어야 한다"며 "현 제네릭의 세계시장에서 품질도 괜찮고 가격도 적당하다. 적절하게 가자는 것이다. 실제 전체 보험재정 자체가 큰 편이 아니다. 그러니 약제비 비중이 크게 볼일뿐이다. 제약산업이 사회 보장 산업으로 봤을때 이를 어떻게든지 살려내야 되고 키워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럼으로써 "국내 제약 가격 결정 구조도 주도적으로 하고 제약 '자강', 보건 '안보' 라고 하는 것"이라며 "제네릭 가격과 품질을 유지해 온 기반 산업이 버티고 있기 때문에 보험제도내에서 협의하는 구조가 돼 있는 것이다. 결국 종합적 판단으로 같이가야 한다. 대통령이 이를 컨트롤해야 한다"면서 대선 후보 각당에 대통령 산하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 설치 요구도 이와 맥을 같이한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지금이 1천개 파이프라인을 등에 업고 글로벌 진출의 적기다. 이때 정부 의지가 필요하고 의지가 보일때 글로벌 큰 제약사들이 국내에 유입돼 연구 임상 등을 하지 않갰느냐, 이를 허가해 주는 게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의 목표다. 그래서 정부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주도적인 정부의 의지를 언급했다.

협회도 우리나라를 신약개발의 허브로 만들자는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차기정권의 대통령의 의지가 중요하고 블록버스터 신약이 나오고 글로벌 제약사의 임상 경험과 글로벌 마케팅이 같이가면서 시장 개척의 인프라를 깔고자 하는 것이라며 그러면서 어느정도 수준에 올라왔을대 가격 정책을 탄력적으로 적응할수 있지 않겠느냐는 지적이다.

한편 원 회장은 심평원에서 가격 결정에서 비리 발생과 관련 "가격결정 구조에서 3가지 원칙은 예측 가능성, 수용성인데 공급자 측에서의 의사개진 방법이 없다. 제3자 결정인 구조여서 수용성에 문제가 있다"며 "투명성 부분에서 실제 공식적인 채널속에서 공급자에서의 의사결정과정 참여가 봉쇄돼 있어 비리가 발생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면서 비공식적인 루트를 통해 하다보니 나타난 결과물이라고 지적했다.

그래서 "공식적인 채널속에 공급자 측의 결정과정에서의 의견을 수렴한다든지 하는게 반드시 필요하다"며 "혼자 주장한다고해서 받아들여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 과정에서 수용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과정에서 예측 가능한 약가 정책이 나오지 않을까 한다"면서 "이 3가지가 같이 단보된 현실적인 방안이 마련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방지책으로 의사전달구조를 공식화해야 하다는 주장인 셈이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