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인터뷰
정부·제약사, 한국형 전략적 시드 발굴 절실...'스타트업 이노베이션 센터'고려"세련된 한국형 이노베이션 시드 발굴 시스템 꾸릴 시점"

신약조합 조헌제 상무, 2일 '제약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전략 제언'

글로벌 혁신 신약 개발을 위한 정부와 제약업계가 전략으로 시드를 키울수 있는 스타트업 이노베이션 센터 등 한국형 시드 발굴 시스템 조성이 선제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조헌제 상무는 2일 신약조합에서 열린 '제약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제언'에서 "제약사들이 시장성 있는 혁신 의약품을 개발해 내기 위해선 시드가 필요한데 그 시드를 지금까지 대학이나 정부출연기관, 국공립연구기관, 벤처간 콜레보레이션하면서 시드를 확보해 왔었다면 이제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시드를 기업들이 많이 발굴해 오고 있는게 현 추세"라며 "정부와 민간이 전략으로 시드를 키울수 있는 '스타트업 이노베이션 센터' 등을 고려, 한국도 세련되게 시드를 발굴해 조성할수 있게 한국형 시드 발굴 시스템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신약조합 등 민간단체가 언제든지 시드를 마련해 지원할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이며 그때를 대비해 전략적으로 할수 있는 기관들을 찾아서 꾸준한 투자가 이어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를 위해 정부차원에서의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이 가능한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또 "이노베이션 시드 발굴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자국내 벤처, 인큐베이터 역할을 통해 거대 다국적제약사의 투자를 유인하게 되고 R&D 지원 자금을 받고 정부 차원에서의 메칭 펀드를 지원 받으면서 글로벌화하는 아이템을 발굴해 가게 된다"며 "유망한 아이템을 발굴하고 제시한 벤처나 대학에게 지원하는 게 아닌 그 아이템을 제대로 소화할수 있는 벤처나 대학을 재차 공모한후 인큐베이션할수 있는 파트너를 찾아서 아예 정부와 민간 자금 모두를 쏟아붓는 식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만일 "개발에 성공하면 투자기업인 다국적 제약사가 가져가거나 아니면 글로벌 시장에 라이센스를 넘기는 세련된 이노베이션 발굴시스템을 적용할 시점"임을 주문했다.

▲2일 신약조합에서 열린 '제약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제언'에서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조헌제 상무는 "제약사들이 시장성 있는 혁신 의약품을 개발해 내기 위해선 시드가 필요한데 이제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시드를 기업들이 많이 발굴해 오고 있r으며 우리 정부와 재약업계가 전략으로 시드를 키울수 있는 '스타트업 이노베이션 센터' 등을 고려, 한국도 세련되게 시드를 발굴해 조성할수 있게 한국형 시드 발굴 시스템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는 "국가적으로는 기초 분야 생산성을 높여 신약개발 생산성을 배가시킬수 있는 측면에서 강화된 정책이 필요하다"면서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외국에 아웃소싱을 주거나 기업들의 기술, 프랫폼을 확보했다면 이를 제대로 할수 있는 국가 차원의 정책적 환경을 조성해 주고 혜택도 주고 기초분야의 생선성을 높이면서 기업들이 활발하게 움직일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줘야 한다"고도 했다.

때문에 "과거 정부의 태도도 바뀌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조 상무는 "산업을 지원하는 개념이 아닌 양 측간 파트너로서 콜레보레이션하는 쪽으로 가야한다. 영국이나 미국도 국가경쟁력 강화, 이노베이션의 가치 창출을 위해 전략적으로 참여하고 동반자적 역할로 가고 있다"며 "결국 이노베이션이라는 혁신의 생산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고 미래를 전망했다.

그는 "이젠 변화속도를 따라갈게 아닌 변화를 주도해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 정책 환경, 기술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견인할수 있게 하고 정부도 경제성장과 혁신을 원한다면 산업계에 지원을 해야 한다"며 "이게 제약산업 육성의 철학이 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조합이 작년부터 이스라엘과 전략적인 콜레보레이션을 연결하는 이유가 이스라엘은 제조기반이 없기 때문애 기술을 개발한후 팔아 먹는수 밖에 없다. 이스라엘은 스스로를 '기술 제공자'라고 한다"며서 "그러면 한국 입장에서는 프랫폼을 갖고 나올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 이 프랫폼에 빨대로 꽂아 놓고 빨아 먹을수만 있다면 한국의 경쟁력은 지금보다 더 높아질수 있다는 점"이라며 아직도 적극적이지 못함을 안타까워했다.

조 상무는 정부 지원 약가정책도 전향적으로 자세를 바꿀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피부에 와 닿지 않는다는 게 업계의 불만이기 때문이다.

그는 "혁신의 시드를 발굴해서 인큐베이팅 하고 신약을 개발한 경우 글로벌 시장에 왜 내 놓지 않느냐는 지적이 많은데 신약 하나를 진출시키기 위해서는 현지의 유통망을 개척하고 물류시스템을 만들어야 하는 등 부대비용이 더 소요된다"며 "그래서 직접적인 마케팅을 하기 보다는 다국적 기업에 맡겨놓고 수익을 내는 게 국내 기업의 라이센싱 전략 형태다. 이런 한국기업의 라인센싱을 더욱 촉진할수 있게 기술이전에 관한 세제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혁신의 패러다임을 끌고 갈 전문인력 양성 지원, 유망한 기업의 기술, 법률적 협상지원 등 정부가 인프라 틀을 만들 필요가 있겠고 이 또한 정부 지원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한편 조 상무는 "벤처 인큐베이터는 무에서 유를 만드는데 기술을 갖고 있는 기업이나 사람을 모아놓고 아이템을 만들고 회사 조직을 꾸려주는 것"이라며 "이미 만들어진 초기 단계에서 형성된 아이템을 갖고 있는 벤처기업을 시장에 내보내는 것이 스타트업 엑세레이터라며 이게 차이점"임을 적시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