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인터뷰
“골든 아워는 신기루, 가까운 외상센터로 최대한 빨리 가는 것만이 최선”“외상환자는 외상외과에서 치료하는 것이 기본”

의정부성모병원 권역외상센터,애리조나 총격사건서 하원의원 살린 피터 리 교수 초빙 특강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권역외상센터가 경기북부 소재 구급대원과 의정부성모병원 의료진 90여명을 초대하여 특강을 열었다.

특강에 강사로 나선 피터 리 교수는 미국 조지아주 애틀란타 Grady Memorial Hospital 외상센터장을 맡고 있으며, 지난 2011년 애리조나 총격사건으로 부상당한 국회의원을 살린 한국계 미국인으로 미국에서는 영웅으로 불린다.

피터 리 교수는 외상환자를 살리는 것이 왜 중요한지 설명했다.

미국의 경우를 예로 들며“46~48세 이후의 연령에서는 암과 심혈관 질환이 사망률 1위를 차지한다. 그러나 48세까지는 외상이 사망률 1위다. 외상 환자는 왕성하게 활동하는 사회구성원일 확률이 높다. 누구에게나 소중한 삶을 더 오래 지켜 줄 수 있는 측면에서 한국에서도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짧은 강의와 함께 외상의 대가에게 질문들이 쏟아졌다.

구급대원, 의료진들이 궁금해했던 내용은 미국도 “골든 타임이 있나” 였다.

피터 박사는 단호하게 말했다.

미국의 영웅 피터 리 교수가 강사로 나섰다. 특강에 강사로 나선 피터 리 교수는 미국 조지아주 애틀란타 Grady Memorial Hospital 외상센터장을 맡고 있으며, 지난 2011년 애리조나 총격사건으로 부상당한 국회의원을 살린 한국계 미국인으로 미국에서는 영웅으로 불린다.(서 있는 앞줄 오른쪽)피터 리 교수

“골든 아워는 40년도 더 된 이야기다. 냉정하게 59분까진 살고 60분부터 죽는 환자를 본적이 있다면 인정하겠다. 그것은 하나의 개념이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꼭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시간이 있다면 차라리 ‘플래티넘 미닛’, 10분이라고 말하겠다.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어떤 외상환자가 발생했을 때는 어떻게 외상센터로 갈 것인지를 미리 정해놓고, 리스트를 만들어 그대로 실행하는 것이다. “

▶"외상환자가 한 군데만 다친다면 넌센스, 외상외과에 입원하여 추가손상 찾아내야 살려"
"외상환자가 단순히 한 부분의 손상을 입은 경우, 전문진료과에 입원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 않냐"는 의료진의 질문에 피터 교수는 미국의 외상환자 치료를 예로 들었다.

“미국의 경우 외상환자가 뼈가 한군데 부러졌다고 해서 특정 진료과에 입원하는 경우는 없다. 뼈 하나만 부러졌을 리가 없기 때문이다. 고층에서 추락하거나 교통사고를 당한 외상환자는 어느과로 입원할 것인지 고민하지 않는다. 외상외과에서 추가 손상을 반드시 찾아내고 중환자치료를 통해 해당 손상부위의 전문의료진과 협진을 실시하는 것이 기본이다."

그는 외상환자를 살리는 효율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서울의 경우는 2500만의 인구 때문에 지역을 5개정도로 나눠 외상센터를 운영하면 좋을 것이다. 의정부를 포함한 이곳 경기북부는 그런 고민이 필요 없다. 미국 레벨1 수준의 외상센터로 데려가면 된다. 곧 증축을 마치게 될 경기북부권역외상센터가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력하게 말했다.

미국 레벨1 수준의 외상센터는 모든 외상 상해의 치료를 제공하는 곳으로, 정형외과, 신경외과, 마취과, 응급의료, 방사선의학, 내과, 구강 및 안면, 소아과, 구명, 구급 등의 전문 분야에서 24시간 진료를 펼치는 수준을 갖춰야 한다.

이뿐만 아니라 예방을 위한 교육과 훈련 지속적인 품질 평가 프로그램 도입 등을 실시 해야 한다. 피터 교수는 의정부성모병원 권역외상센터가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 할 것 이라고 예상했다.

이인선 기자  eipodo@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