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계/학회
의료분쟁중재원, '의료사고예방 소식지 MAP'3호 발간폐렴 사망률 증가로 우리나라 주요 사망원인 4위

폐렴 관련 의료분쟁 현황, 조정사례 및 예방시사점 제공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원장 박국수)은 의료기관 의료사고예방위원회의 의료사고예방 업무지원을 위해 '의료사고예방 소식지 MAP(Medical Accident Prevention)'3호를 발간했다.

▲과실과 인과관계가 있다고 판단한 사건은 29%

인구 고령화에 따른 폐렴의 유병률 및 사망률이 증가함에 따라 폐렴 환자의 의료분쟁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 가운데 의료사고예방 소식지 3호에서는 개원 이후 2017년 상반기까지 폐렴 관련 의료분쟁 사건을 분석하고 주요사례 및 예방시사점을 소개했다.

폐렴 관련 분쟁 82건을 분석해보면 50대 이상(66건, 80%), 종합병원급 이상(54건, 66%)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다.

폐렴 관련 사건은‘다른 질환 치료 중 폐렴발생(39건, 47.6%)’이 가장 많았고, ‘폐렴 치료 중 증상악화(12건, 14.6%)’, ‘폐렴 치료 중 다른 질환 발생(9건, 11.0%)’ 순으로 나타났다.

치료결과 환자가 사망한 건은 57건(69.5%)으로 이중에 38건(76%)이 치료 중 폐렴이 발생한 경우로 나타났다.

이중 과실이 있다고 판단한 건과 과실이 없다고 판단한 건은 각각 40건(48.8%)으로 인과관계까지 인정된다고 판단한 건은 24건(29.2%)으로 나타났다.

폐렴 관련 주요 사례에 있어서는 지역사회 획득 폐렴, 병원 획득 폐렴으로 분류해 주요사고쟁점, 의학적 판단 및 예방시사점을 담았다.

지역사회 획득 폐렴 사건에서는 진단시 원인균을 찾기 위한 노력의 중요하며, 특히 고령의 환자의 경우 폐렴의 전형적인 급성 호흡기 증상이 미미하게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고 했다.

병원 획득 폐렴 사건에서는 장기간 병원생활이 폐렴 발생 가능성을 높이며 특히 면역이 저하된 환자가 발열, 호흡곤란, 기침, 저산소증 등이 있을 경우 다른 증상이 없어도 진단을 위한 노력을 시작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전문가 논단에서는 폐렴의 치료와 예방을 주제로 병원에서의 폐렴 예방 방법으로 환자 침대를 30% 정도 세우기, 의료진의 손씻기, 경구 식이 시작 전 기침 반사와 삼킴 기능 확인 등을 제시했고, 특히 폐렴 예방을 위해 65세 이상 고령 환자의 폐렴 백신을 권장했다.

의료사고 예방을 위한 활동에서는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적정관리팀의 폐렴 예방 활동 사례를 소개했다.

박국수 원장은 “고령화에 따른 폐렴의 유병률 및 사망률 증가 추이에 맞춰 발간된 이번 소식지가 의료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의료중재원은 앞으로도 질병 및 의료사고 발생 현황에 따른 다양한 예방자료를 발간하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의료중재원은 이번 소식지를 책자 및 전자파일 형태로 제작해 온·오프라인을 통해 각 병원 예방위원회 및 예방업무 담당자, 의료중재원 외부 비상임위원 등에 배포했다.

이인선 기자  eipodo@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