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논란...박인숙 "'면허와 규제' 헷갈려선 안돼"장관 질타장관에 서면으로 답변 요구..."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은 근본적으로 달라"

"의대 입학해서 졸업후 사용하면 되지 않겠느냐"한의계 맹비난
바른정당 박인숙 의원, 복지부 장관의 부적절한 발언에 발끈

▲바른정당 박인숙 의원이 작심한듯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에 대한 장관의 이전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면허와 규제를 헷갈려서는 안된다며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1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감사에서는 한의사 현대 의료기기 허용 관련 야당의원이 작심한 듯 "면허와 규제를 헷갈려서는 안된다"며 복지부 장관의 부적절한 발언을 강력 질타하며 발끈했다.

이날 바른정당 박인숙 의원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과 관련 국민들이 많은 혼란을 겪고 있다"고 전제하고 "장관이라면 또는 가족이 병원서 폐 CT 등을 찍고 싶다고 할 경우 어느 병원, 어느 의사에게로 가겠느냐"거 따져물었다.

이에 대해 박능후 장관은 "신뢰할수 있는 쪽"이라고 답했다.

박 의원은 "국민이라면 신뢰할수 있고 안전하며 효과를 갖고 있는 곳 아니겠느냐"며 "의사들 이익을 대변한다는 오해를 받고 있어 발언을 자제하려다 하겠다. 저는 국민 송파구민을 대표해서 국회에 입성했다"면서 "앞서 '엑스레이 아무나 읽어내겠느냐'는 한 여당 의원 말대로 아무나 읽어내지 못한다"고 한의계의 의료기기 사용의 위험성을 꼬집었다.

박 의원은 "저 또한 의사면허증이 있어 1년 간 방사선과나 영상의학과에서 훈련을 받는다면 가능할수 있지 않겠느냐, 그렇지만 1년 수련후 중단하게 된다"며 "그렇지만 의과대 8년후 1년 인턴, 영상의학과 4년, 펠로우 2년 등 10년이 넘는 기간 전공한 전문의료인이 읽어내는 것과 한의대를 졸업하고 몇 달 배워서 읽어내는 것과 어느 쪽을 국민이 믿겠느냐"고 집중 추궁했다.

박 의원은 "면허와 규제를 헷갈려 한다. 박근혜 정부에서도 규제 타파한다는 정책으로 '규제 기요틴'이라는 기묘한 말까지 써갈때부터 이 문제가 불거졌다"며 "이는 규제가 아니다. 변호사, 회계사 면허증이 왜 있겠느냐, 이는 규제가 아니다. 의사, 변호사, 회계사 보다 관련 지식을 더 많이 아는 보조원들도 있지만 이는 면허일뿐이지 규제가 아니다"면서 이를 헷갈려해선 안된다고 염려를 나타냈다.

일각에서는 '국민들을 설득하는 말로 '배워서 잘하겠다는데 뭘 막느냐, 좋은 의료기기를 써야할 것 아니냐'는 반론도 있지만 박 의원은 "허준이 CT, MRI를 사용해서 진단해 왔느냐"고 반문하고 "(한의계에서)어떻게 지금까지 진단을 해 왔느냐, 현대의료기기를 써 좀 더 진단을 잘해서 잘 치료하겠다는 말은 맞지만 진짜 맞는 말이냐, 장난 아니냐"고 싸잡아 질타했다.

박 의원은 "이전 CT, MRI 없이도 잘 진단해 왔고 한의사들은 그렇게 배워 왔다. 현대의료기기 사용은 근본이 다른데"라며 "의대 졸업후 사용하면 되지 않겠느냐"고 한의계를 강하게 압박했다.

그러면서 박 장관에게 서면 답변을 요구하며 질의를 마쳤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