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대한적십자사는 가족 주식회사"...총 직원 3548명 중 280명 친인척 관계23일 국정감사 '적십자사-국립중앙의료원' 인사·채용비리 '도마위'

복지부 모 사무관, 적십자사 유흥접대 의혹 검찰 수사 아직도 진행중
중앙의료원,주관적 심사 기준-내부 위원들만 평가 진행..안명옥 "일부 인정"
복지부 "올 12월말까지 모든 산하기관의 인사 문제 감사 실시 예정"

▲더민주당 전혜숙 의원이 안명옥 국립중앙의료원장을 상대로 인사비리 의혹에 대해 따져묻고 있다.

2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대한적십자사 등 국정감사에서 국립중앙의료원과 대한적십자사의 '인사 및 채용비리'가 비판의 도마위에 올랐다.

이날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은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회장을 상대로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김 의원은 "눈가리개식 내부에서 많이 벌어졌다. 작년 감사에서 지적했지만 불미스런 반복되지 않도록 신임 회장이 충언과 업무의 탄탄한 구성"을 주문하고 "실제 지난 감사에서 의결된 적십자사의 감사원 감사에서 실제 본 의원이 지적한 내용이 사실로 드러났다"며 "이에 따라 직원들이 중징계를 받았던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당시 복지부 모 사무관의 적십자사와 유흥접대에 대해 검찰의 수사가 아직도 진행중에 있다"면서 "지난 감사가 채 마무리되기도 전에 이번에는 의원실에 채용 비리에 관한 제보가 있었다"고 폭로했다.

김 의원은 "대한적십자는 가족 주식회사다. 본 의원이 파악한 결과 전체 적십자사 직원 3548명 중에 280명이 가족의 친인척 관계였다는 것이 밝혀졌다"며 "내부직원들이 근무하면서 부부관계를 맺은 것을 제외하더라도 90여 명이 친인척 관계였다는 것이 모호함을 던져 주고 있다"고 불을 지폈다.

김 의원은 "이중 전북 지사 모 과장은 2011년 노조 부지부장을 역임하며 당시 인사 위원회에 참석한 노조 지부장인 박모 씨에게 처제 채용을 부탁한다. 이런 구체적인 내용이 나와 있다. 서류심사에서 떨어진 간호사였다. 사류합격자 배수를 늘리는 편법까지 동원했으며 면접을 봤고 최종 합격까지 이르게 된다"며 "사실 확인이 될 경우 명명백백하게 비위정도는 매우 심각하다고 본다. 동의하느냐"고 다그쳤다.

박 회장은 "실제 상황이며 동의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제보 내용을 다 주갰다. 친족관계의 적십자사 직원들에게 이런 굴레를 씌우고 싶지는 않지만 자연적인 친인척 관계가 형성될수 있기 때문이디. 하지만 이런 인사 비리 사건에 대한 철저하고 엄중한 감사를 해야 선의의 피해자가 생긱지 않을 것"이라며 "본 의원이 지적한 적십자사 전반에 친인척 관계와 채용인사 비리, 그 사건의 의혹에 대해 복지부는 신속하게 감사를 진행해 줄 것"을 주문했다.

권준욱 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복지부는 올 12월말까지 모든 산하기관의 인사 문제에 대해 전체적으로 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더민주당 전혜숙 의원은 "국립중앙의료원 진료행정실장은 특별전형이 맞느냐, 일반전형이 맞느냐"면서 "복지부 감사에서 특별전형에 대해 지적받았느냐, 감사가 잘못된 것이냐"고 집중 추궁했다.

▲안명옥 국립중앙의료원장이 여야 의원들의 질문에 일부 인사 비리의혹에 대해 인정하는 듯한 발언을 하고 있다.,

전 의원은 "진료행정실장은 전 비서관이 맞느냐, 원칙을 얘기하는 것이다. 인품이 잘못됐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답변을 정확하게 해 줄 것"을 주문했다.

안명옥 중앙의료원장 원장은 "일반직이다. 능력있는 분들과 같이 일하는 것은..."

전 의원은 "인사혁신, 인사의 투명성이 뭐냐, 원칙에 맞는 인사를 집행해야 한다. 그러면 그 분이 능력이 있다면 원칙에 맞는 것이다. 복지부에서는 무엇때문에 감사 지적을 받았느냐"며 "무엇이 잘못됐는지를 모르는 것 같다. 박근혜 대통령께서 국립중앙의료원을 이용했느냐, 최순실씨는..."
안 원장은 "제가 조사를 안해봤기 때문에 모르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이어 전 의원은 "똑같은 식으로 한 분인 차움병원 간호사를 VIP병동 2급으로 채용하지 않았느냐, 일반전용으로 뽑아야 하지 않느냐"고 다그치자 안 원장은 "일반직으로 공채해 뽑았다"고 맞받았다.

전 의원은 "그분이 2급 간호사 자격이 충분했느냐"고 따져묻자 안 원장은 "물론이다. 제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고..."

전 의원은 "국가 권익위에서 실시한 공공의료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최하위아니냐, 내부 청렴도 29개 기관에서 꼴찌하지 않았느냐"며 "종합청렴도가 지속적으로 하락한 것은 맞죠, 사실관계만 얘기할 것"을 주문했다.

안 원장은 "정확힌 순위를 모르고 있다"고 단답했다.

전 의원은 "내부 근무자들을 사적 이해 관계자를 통해 들이대면 내부기강이 해이해 진다"며 "국가 권익위가 공공의료기관의 비정상적인 인사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채용 공고시 세부 전형 기준을 공개하고 혈연, 학연, 지연 관계자를 엄중 심사하기 위해 외부 위원을 배치할 것을 공고했다. 그런데 중앙의료원은 여전히 주관적인 심사 기준과 내부 위원들만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전 의원은 "이렇게 불투명한 인사 시스템이 중앙의료원을 안 원장 맘대로 할수 있게 만든 것이다.이 청렴도에서 제대로 된 점수를 못받았다는 것을 임기 얼마 남지 않았다고 대충해서는 안되지 않느냐"며 "중앙의료원이 감염병 등 재난상황에 민간병원보다 더 철저하게 관리해 내야 함에도 재난대비 물품의 준비 현황을 보면 재난대비 물품 40종 중 재단 기증 품목 10종, 사용불가 11종 등으로 절반이상이 관리 안돼 복지부 감사에서 지적받지 않았느냐"고 강하게 압박했다.

전 의원은 복지부 상대로 "공공의료기관이 이같이 부정과 비리의 온상이 되고 의료의 기본도 지키지 못하는 것에 대해 종합감사때까지 답변"을 주문했다.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회장이 여야 의원들의 친친청 인사 비리 의혹에 대한 질문에 상황이 맞다면 인정한다고 답하고 있다.

복지부는 올 12월말까지 모든 산하기관 감사 실시를 언급했다.

전 의원은 이정도의 문제가 되면 감사 결과에 대한 책임 등 조치를 해야 하지 않느냐"고 따지자 권 정책관은 "조사 결과에 따라 조치가 내려 질 것"이라고 화답했다.

다만 권 정책관은 채용과 관련 "지난 5월 감사 결과에 따라 '경고'조치를 취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안 원장은 "물품 관리 2015년 매르스를 지나면서 모든 물품을 관리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법인화 이전 것이 문제가 됐다"며 "다 정리하면서 원내 모든 물품을 정리했다"고 말했다.

안 원장은 "국립중앙의료원의 첫번째 여성으로서 언제든지 타의 모범이 되려 노력해 왔다. 그러나 못챙긴 부분이 있다는 점은 인정한다"고 말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