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약국/약사
서울시약, "편의점약 확대보다 안전상비약 관리체계구축해야"

서울시약이 공공약국 등 약사를 통한 실질적인 안전상비약의 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서울시약사회는 지난달 30일 안전상비의약품 지정 심의위원회에 앞서 성명서를 내고 편의점약 확대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서울시약은 "의약품의 가치를 훼손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포기하는 복지부의 안전상비약 품목수 확대 심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의약품은 편의성보다 안전성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아야하기 때문에 의약품의 전문가들에 의해 관리되어야 마땅하다"고 설명했다.

안전상비약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대표적인 적폐임에도 보건복지부가 과거 적폐 정책을 이어받아 편의점약을 확대하려는 시도는 역사의 수레바퀴를 거꾸로 돌리려는 것과 다름없다는 것이다.

특히 현재 안전상비약을 확대할 어떠한 이유도 없고 안전상비약 성분의 부작용 관리와 편의점의 부실한 안전상비약 판매·관리 실태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으로 부작용 보고체계도 전무할 뿐만 아니라 부작용이 발생해도 정부가 아니라 국민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라는 지적이다.

서울시약은 "국민들이 심야시간이나 공휴일에 일반의약품의 구입 불편을 호소하는 것이 아파도 찾아갈 병·의원이 없기 때문"이라며 "편의점약이 아니라 당번의원·약국의 실시와 공공약국의 도입 등 공공의료체계의 확충이 시급하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국민의 건강과 안정을 위협하는 안전상비약 확대 심의를 중단하고 의약품은 전문가인 약사에 의해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안전상비약의 관리체계를 구축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유희정 기자  y7216@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