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약국/약사
서울시약, "편의점 판매약 확대시도 이율배반적"

편의점 판매약 확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무시하고 편의성만 내세운 것이라며 서울시약이 우려를 나타냈다.

서울시약사회는 5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국민 건강과 안전을 위한 보건의료정책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약은 성명서에서 "의약품의 전문가인 약사의 관리에서 벗어난 의약품의 그릇된 사용은 부작용과 오남용을 초래해 국민의 생명, 건강, 안전에 치명적인 위협을 가할 수 있기 때문"으로 "약국의 의약품은 건강이 목적이지만 편의점 판매약은 이윤이 목적"이라고 지적했다.

의원·약국 당번제, 공공약국 등 공공의료체계에서 해결할 문제를 국민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기는 정책은 마땅히 폐지되어야 하고 문재인 정부가 건강보험이 되지 않는 의료 영역을 건강보험 체계로 끌어들이면서 보장성 강화와 국민건강권 확대에 주력하고 있음에도 편의점 판매약을 확대하려는 시도는 이율배반적이라는 것이다.

서울시약은 "지금이라도 보건복지부는 국민 건강과 안전을 책임지는 기관으로서 편의점약 판매제도에 대한 냉정한 평가와 함께 전면적인 재검토를 통해 국민 건강과 안전이 보장되는 보건의료정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며 "지역사회 보건의료 현장 최일선에서 지역주민의 질병예방과 건강관리, 나아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하여 약사직능이 제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유희정 기자  y7216@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