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한방
신준식 "하반기 급여 '추나의학',세계와 소통 현대의학으로 거듭날 것"


보이드 부저 회장, “미국에는 의사-오스테오페틱 의사 동등한 권리와 지위 가져"
유럽통합의학저널 니콜라 로빈슨 편집장,"英NICE서 '침술' 만성요통, 두통 등 치료법 인정"
국내외 수기치료 전문가 등 250여명 참석해 수기치료 발전 방향 모색
자생한방병원, 4일‘2018 자생국제학술대회’ 성료

자생한방병원은 4일 강남구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개최한 ‘2018 자생국제학술대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신준식 설립자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올해 하반기 추나요법 급여화 완전 적용을 앞두고 미국의 오스테오페틱 의학(Osteopathic Medicine∙정골의학) 등 수기치료의 선진 사례에서 유의미한 시사점을 찾기 위해 기획됐다. 더 나아가 보완대체의학이 발달한 선진국의 의료 체계와 정책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한방치료의 보장성 강화에도 힘쓴다는 계획이다.

국제학술대회에 참석한 국내외 수기치료 전문가 등 250여명은 세계 수기치료 현황을 점검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이들은 ▲수기치료 국제 기술 교류 ▲수기치료에 있어 의사에 의한 전문시술의 중요성 ▲재활의 관점에서 수기의학 저변 확대의 필요성 등에 대해서 공감대를 형성했다.

자생국제학술대회의 첫 번째 연자로 나선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신준식 설립자는 한의학이 나아갈 길에 대해서 역설했다.

그는 “우리나라의 추나의학은 척추신경추나의학회와 역사를 같이 한다. 또 추나의학의 역사는 한의학 발전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올해 하반기 추나요법의 국민건강보험 급여화가 완료되면 한의학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추나요법이 제도권에 진입하는 만큼 이제부터는 추나의학이 세계와 소통하는 현대의학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미오스테오페틱의학협회 보이드 부저 회장

미국의 수기요법 전문가들도 연자로 나서 오스테오페틱 의학의 역사와 개념, 치료 원리, 국제 기술 교류의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했다.

미국 오스테오페틱의학협회 에이드리안 와이트파인즈CEO와 보이드 부저 회장은 오스테오페틱 의학의 정통성과 미국 내의 지위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했다.

보이드 부저 회장은 “오스테오페틱 의학은 빠르게 성장한 전문직군으로 올해 125주년을 맞이했으며 ‘비뚤어진 뼈관절을 바로잡아 정상으로 복원시키고 장기의 기능을 개선시켜 인체의 대사를 활성화시키는 의학”이라며 “미국에는 의사(Medicine of Doctor∙MD)와 오스테오페틱 의사(Doctor of Osteopathic Medicine∙DO)라는 두 종류의 진료권 면허를 가진 의사가 있으며 동등한 권리와 지위를 가진다. 따라서 마약성 진통제 처방의 대안을 찾고 있는 미국 내 상황을 고려한다면 근골격계 통증 완화에 효과가 좋은 오스테오페틱 의학은 앞으로도 꾸준히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시건 오스테오페틱의학협회 로렌스 프로캅 차기 회장은 “최근 환자들은 식습관, 운동법 등 비수술 치료법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이는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적 추세”라며 “수기치료의 국제 기술 교류와 공동 연구를 통해 환자에게 보다 적합한 치료법을 제공할 수 있고 수기의학의 저변 확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신병철 회장은 추나요법의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임상연구 및 문헌적 근거 등 연구 성과를 공유하여 추나요법이 제도권에 진입을 앞둔 근거중심의학임을 강조했다.

▲전미오스테오페틱의학협회 아드리엔 화이트 페인스 ceo

유럽통합의학저널 니콜라 로빈슨 편집장은 영국 내 침치료 현황과 위상에 대해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현재 영국에서는 침치료는 현대의학의 대안적 역할로 인정받고 있다. 실제로 영국 내에서 침치료는 연간 400만회 이상 이뤄지고 있다”며 “영국 국립보건임상연구소(NICE)에서는 침술을 만성요통, 두통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인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체보완의학저널 존 윅스 편집장은 미국의 보완대체의학 연구 성과와 미래 비전에 대해 발표했다. 존 윅스 편집장은 정책 결정자들은 환자들이 선호하는 치료법을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연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보완대체의학 연구의 필요성은 환자들에게서 생겨났다. 보완대체의학이 제도권에 들어서기 전에는 환자들이 보완대체의학에 138억 달러에 달하는 의료비용을 지출했다”며 “이러한 추세가 계속되자 결국 정책 결정자들은 환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본격적으로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그 결과 보완대체의학이 통증 치료에 있어 일차적 권장사항에 포함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추나요법은 올해 하반기 국민건강보험 급여화 완전 적용을 앞두고 있어 국내 근골격계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추나요법 급여화를 계기로 한방치료의 보장성 강화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주요 인사 프로필>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신준식 설립자

現 자생의료재단 명예이사장
現 대한한방병원협회 회장
現 미국 미시간주립대 명예박사
경희대 한의대 박사(1999)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신병철 회장

現 척추신경추나의학회 회장
現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수
원광대 한의학 박사 (2000)

■전미오스테오페틱의학협회 Adrienne White-Faines CEO

現 전미오스테오페틱의학협회(AOA) CEO
서던캘리포니아 대학교 공공행정학 석사(보건서비스행정) 졸업 (1984)
학술의료센터, 협회, 공립병원 등 폭 넓은 경험을 갖춘 경영인

■전미오스테오페틱의학협회 Boyd Buser 회장

現 전미오스테오페틱의학협회(AOA) 회장
現 켄터키대학 오스테오페틱의대 학장
아이오와 주 디모인 대학교 오스테오페틱의대 졸업 (1981)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