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건식/화장품
건강기능식품협회, 눈 건강 관련 건기식 올바른 구매·섭취방법 안내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서 소비자들이 눈 건강 관련 건강기능식품을 안전하게 구입하고 섭취할 수 있도록, 올바른 구매·섭취방법을 안내한다.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 표시된 정식 제품 선택하기

눈 건강 관련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높아지는 수요만큼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제품 선택에 대한 고민도 커졌다. ‘눈’이라는 예민하고 소중한 신체기관을 관리함에 있어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할 요소는 바로 안전성이다. 눈 건강 관련 건강기능식품의 안전성을 가장 확실하게 보장받는 방법은 제품 겉면에 표시된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 마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서 해당 제품에 포함된 원료 및 성분의 안전성과 기능성에 대해 과학적인 평가를 마쳤다는 증거이므로, 제품 구입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식약처가 인정한 기능성 원료 알기

식약처에서 인정한 대표적인 눈 건강 관련 기능성 원료로는 루테인과 지아잔틴 추출물이 있다. 나이가 들면서 눈의 중심시력을 관장하는 황반색소 밀도가 줄어들어 시력 저하 등 눈의 기능이 약화될 수 있는데, 두 원료는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시켜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혈액 및 영양성분 공급을 원활하게 하고 근육을 이완시켜 눈의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주는 원료로는 헤마토코쿠스 추출물과 빌베리 추출물이 있다.

▶제품 뒷면 섭취 주의사항 확인하기

눈 건강에 좋다고 해서 무조건 많은 양의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은 금물이다. 건강기능식품은 일반식품과 달리 섭취량과 섭취방법이 정해져 있으며, 이에 대해 제품 포장 뒷면에 ‘섭취 주의사항’으로 상세히 표기하도록 되어있다. 루테인의 경우, 식약처에서 권고하는 일일 섭취량은 10~20mg이며, 기능성을 발현하기 위해서는 제품 내 루테인 성분이 700mg/g 이상 함유되어 있어야 한다. 해당 기준을 초과하거나 부족한 제품을 선택하지 않도록, 구매·섭취 전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눈 건강 위한 생활습관 실천하기

건강한 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기능식품 섭취와 함께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책이나 TV, 컴퓨터 등을 이용할 때는 적당한 밝기의 빛 아래서 바른 자세를 갖도록 하고, 50분 간격으로 먼 곳을 바라보며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다. 눈을 지그시 감고 안구를 굴리는 운동과 어깨의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도 눈의 피로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물과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 등이 풍부한 달걀노른자, 과일, 녹황색채소를 충분히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허석현 국장은 “미세먼지와 황사 등이 기승을 부리는 봄철을 앞두고 눈 건강을 우려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고 있다”면서, “눈은 외부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데다 손상 시 회복이 어려운 신체기관인 만큼, 지금부터라도 눈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을 하나씩 지켜나가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