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약국/약사
"병원약사,약물 중재 업무·팀 의료 참여 '약사법' 개정"주문


약사 'fee for service'항목 마련 병원급 이상에 약사고용 동기부여
복지부 "팀 협동, 병원서 수가 마련후 진행 어려워...관련 모델 개발해 나가야
4일 '환자안전을 위한 약물관리 이대로 좋은가'병원약사회 정책토론회

▲권경희 한국에프디시법제학회장(동국대 약학대학 학장)

환자안전법상 환자안전전담인력에 제외된 병원약사의 케어 개념과 팀 의료에 참여할수 있는 규정을 약사법에 마련해 약사의 약물중재(더불 체킹) 업무에 참여할 길을 터 주는 제도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더민주당 김상희 의원, 자유한국당 박인숙 의원과 한국병원약사회 공동주최로 열린 '환자안전을 위한 약물관리 이대로 좋은가'병원약사회 정책토론회에서 권경희 한국에프디시법제학회장(동국대 약학대학 학장)은 환자안전 약료서비스를 위한 법제도 고찰이란 발제를 통해 이같이 피력했다.

권 회장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약사의 역할은 안전한 의약품, 정확한 조제뿐만 아니라 약물치료효과의 극대화, 부작용 최소화를 위해 의약품을 사용하는 환자와의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며 "하지만 현재의 약사법은 최초 제정시 부터 현재까지 의약품 중심의 약사의 정의가 유지됨에 따라 환자와의 소통을 위한 진출에 어려움을 존재해 왔다. 따라서 환자안전을 위한 게이트키퍼, 게이트기버로서 법적 제도적 기반이 마련돼 있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그래서 "향후 약사법에 약의 케어 개념과 팀 의료에 참여할수 있는 규정을 마련해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약사들의 전형적인 약물 중재업무 참여를 장려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우선 "상급종합병원 중심으로 일부 환자에게만 제공되고 있는 약료서비스를 우리나라 국민 누구나 받을수 있게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라며 "환자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약사의 fee for service 항목 마련은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 약사고용의 동기부여는 물론 처방단계에서의 약물적정성 검토를 통해 의약품으로 인한 부작용 또는 약화사고 발생을 최소화시켜 보건의료비 절감 효과까지 가져올수 있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어 홍상범 서울아산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현대의 중환자실은 복잡한 치료약이 증가하고 고가 신약이 넘쳐나다보니 약물사고의 위험성마저 높아지고 있다"며 "외국의 경우 임상약사들이 중환자 의료팀과 같이 활동에 나선다. 때문에 이같은 회진 참여가 중환자실에서의 약물 부작용 발생 감소시켰다"고 말했다.

이로인해 "TDM(다중)서비스가 부적절한 약물농도를 25% 감소시켰고 여타 연구들과 비교해 외과집중치료(SICU), 내과집중치료(MICU) 약사활동이 약물 애러를 3.3% 감소시켰다"며 "정책 및 프로토콜 관리, 교육서비스, 약물사용 평가, 회진 참여, 약력조사, 부작용 관리 등으로 사망 건수가 감소했다"고 밝혔다.

▲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더민주당 김상희 의원, 자유한국당 박인숙 의원과 한국병원약사회 공동주최로 열린 '환자안전을 위한 약물관리 이대로 좋은가'병원약사회 정책토론회.

홍 교수는 "중환자실 임상약사의 중재활동은 약물용량 중재 40%, TDM(20%), 영양지원 20%, 약물선택 8%, 약물투여 6% 등이며 고위험약물 처방 검토 및 중재, 중환자실 진통, 진정 프로토콜 관리, 중환자실 사용 마약, 향정신성 약물 상용량 가이드 제작 참여, 심폐소생술 위원회 약물 관련 자문 등 여러 활동에 나서고 있다"며 "중환자실 특성상 중환자의 약물환자안전을 위해서는 임상약사의 역할이 필수적이며 국내도 임상약사의 역할이 자리잡고 확대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은영 복지부 의료기관정책과장은 "가장 부족한 약사는 제약사의 연구약사며 병원약사다. 가지 않은 이유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한다"며 "6년 학제로 변경한 가장 큰 목적이 임상약사 배출이다. 배출후 어떤 역할이 주어질지 명확하게 연계가 돼 있지 않다. 사실 팀 협동도 교육단계에서 진행하지 않으면 병원자체에서 수가를 마련한다고 해도 굉장히 어려운 부분이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런 모델들을 개발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정 과장은 "환자안전종합계획이 오는 4월중에 발표될 예정이며 임사약사의 역할이 서비스 개념보다는 의약품 관리에 치중한 상황"이라며 앞으로 보건의료인으로서 국가보건증진, 환자안전에 있어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어떤 서비스를 하고 기여할수 있는 대안을 꾸준히 제시해 주길 주문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