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계/학회
11일 ‘한국임상시험포털(K-CLIC)'오픈...'임상시험=마루타' '꿀알바' 인식 전환 모색


임상시험 대한 올바른 인식 정립-국내 임상 개발 전문정보 제공-국내외 5천여 연구자 검색
글로벌 후속 사업으로 스마트임상시험센터 구축사업 적극 추진도
CRO 시장 규모 4천억, 병원 5천억 등 1조2천억 시장 규모 형성
임상시험산업본, 11일 'K-CLIC'오픈 기자간담회 개최

임상시험 대한 올바른 인식 정립, 국내 임상 개발을 돕기 위한 전문정보 제공 등 임상시험 관련 모든 정보를 한 곳에서 빠르게 볼 수 있는 임상시험산업본부의 ‘한국임상시험포털(K-CLIC, http://www.koreaclinicaltrials.org)'이 오픈됐다.

한국임상시험산업본부 지동현 이사장은 11일 본부 대회의실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임상시험포털은 임상시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인식 제고에 앞장 서는 온라인 허브로써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최신 임상시험과 관련한 최신 정보들의 업데이트 및 지속적인 보완을 통해 환자 중심의 임상시험 환경 조성에 기여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또 "임상시험포털은 임상 시험에 대한 국민들에 대한 접근성과 투명성을 높여서 환자 중심의 안전 임상 환경 조성을 위한 첫 버젼으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임상시험산업본부에 따르면 한국임상시험포털(K-CLIC)은 일반 국민들과 환자들을 비롯해 유관기관 등 임상시험 종사자 등이 필요로 하는 임상시험 관련 정보를 생성 또는 취득해 한 곳에서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임상시험 정보 통합창구이다.

임상시험에 대한 국민들의 접근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환자 중심의 안전한 임상시험 환경 조성을 통해 궁극적으로 우리나라 국민들의 혁신 신약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됐다고 임상산업본은 밝혔다.

한국임상시험포털은 임상시험과 관련해 국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눈높이에 맞춘 콘텐츠들로 구성됐다.

또 임상시험의 가치, 진행절차 및 참여 방법, 참여 고려사항 등 임상시험에 대해 국민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내용들을 이해하기 쉽게 애니메이션 형태의 동영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임상시험을 대표하는 연구자들의 임상시험의 필요성, 안전성 등을 설명한 인터뷰를 통해 임상시험에 대한 신뢰감을 높였다.

또한 국내에서 진행되는 임상시험 모집 정보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는‘임상시험 참여정보’ 서비스도 제공한다.

임상시험 모집 정보를 한 곳에서 알기 쉽게 얻고자 하는 환자들의 니즈를 반영하고 신속한 대상자 모집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되는 ‘참여정보’ 서비스는 식약처 임상시험승인데이터와 임상시험실시기관이 게시하는 모집정보를 대상 질환, 임상시험단계, 임상시험실시기관 별로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으며, 검색된 임상시험명을 클릭하면 해당 임상시험의 자세한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는 게 임상산업본의 설명이다.

아울러 국내외 제약사와 CRO, 연구자 등이 임상시험 수행에 필요한 국내외 연구자 검색 서비스와 임상시험 타당성 조사 관련 정보 신청, CRO 자율등록, 임상시험 교육정보 등 등 관·산·학 임상시험 관계자들을 위한 전문정보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특히, 세계 최대 임상시험 레지스트리인 미국국립보건원(NIH)의 'ClinicalTrials.gov'에 등록된 약 5천여 명의 국내외 연구자들을 상세하게 찾아볼 수 있는 연구자 검색 서비스는 임상시험 단계, 적응증, 연구책임기관 등의 원하는 조건으로 맞춤검색이 가능하며 특정 질환으로 임상연구 경험이 많은 연구자를 검색할 때 용이하다.

지 이사장은 "2017년 한국이 제약사 임상시험 프로토콜 세계 6위라는 좋은 성과를 거둬 여러 국가들이 임상 인프라 노하우 전수를 요청받는 등 임상 인프라 수행 능력을 입증받았다"며 "지난해 말경에 복지부가 발표한 제2차 제약산업 육성 5개년 사업계획에는 그간의 임상 성과를 계승 발전시키는 것은 물론 국내 신약 개발 역량 제고를 위한 다각적인 임상 지원책이 많이 포함돼 있다. 임상 산업에 대한 인식의 발전과 새로운 도약을 위한 변혁의 시기를 맞아 임상시험산업본부는 새로운 전략과 사업으로 국내 임상 시험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연구자 주도 임상시험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해 갈 것이며 진료 현장의 피부로 느끼는 환자의 미충족 수요를 해결하고 희귀난치성 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해 신약 개발 선진국 수준의 연구 지원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임상 결과를 통해 보다 신속히 새로운 치료법의 POC를 수립하고 신약 허가까지 단축하는 공익적 가치를 지닌 연구자 임상 활성화를 위해 지원시스템 구축, 연구자가 임상을 포기하지 않고 쉽게 연구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 이사장은 "빅데이터 등 4차 산업 기술을 위한 임상 환경 조성, 데이터 어프로치를 통한 신약 개발 논의에도 적극 대응해 나걸 것"이라며 "국가 통합 네트워크를 통한 임상 연구 자원의 역량과 관련 기술이 어느때보다 강조되는 상황에서 글로벌 선도센터 사업에 이은 후속사업으로 스마트임상시험센터 구축사업을 적극 추진해서 스마트 임상 환경으로서 혁신을 이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