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인터뷰
임영진 "'先시행, 보상 늘어진 後보전' 역학구도 바꿔야 할 시점"


"의협-병협 대립적 단체가 아냐"..."국민 정서에 부합한 수준서 병원계 의사 추구할것"
11일 협회 대회의실서 연 취임기자간담회

▲임영진 병협회장

대한병원협회 임영진 회장이 11일 "이론적으로 훌륭한 정부 정책이 의료현장서 뿌리 내리지 못한 탓에 그동안 의료계 힘든 시간을 보냈다"고 안타까움을 나타내고 "기존 '선시행 후보전' 구도를 바꿔나가야 할 시점"임을 강조했다.

임영진 회장은 이날 협회 대회의실에서 연 취임기자간담회에서 "정책을 내고 그 정책이 정립될때까지 기간 중에 의료계가 받는 어려움을 보전해 주고 재정적 손실을 파악해 기간을 짧게 가져 갔으면 한다"며 선시행 후보전의 정부 정책을 에둘러 비판했다.

그는 "'선시행 후보전'의 기간을 짧게 가져가야 한다. 그 사이 너무나 보상이 늘어졌었다"고 토로하고 "병원들이 굉장히 어려움에 처해 있었다. 정책을 미리미리 제시해 주면 그런 것을 피해갈수 있지 않겠느냐"고 주문도 잊지 않았다.

임 회장은 "향후 2~4년후 일어날수 있는 의료환경에 대한 정책을 미리 예견하고 만들어 내서 관련 실무 정부 부서와 교류해 나가면 훨씬 더 준비기간도 단축되지 않겠느냐"면서 "현장감에 끼지 못하는 정책은 문제 많다. 그래야만 국민들에게 올바르게 전달되지 않겠느냐, 그런 의미의 선제적 대응에 중점을 둬야 하지 않겠느냐"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번 회장 선거 중 지방병원을 유세하면서 돌아다녀보니 너무나 많은 것을 느꼈다"며 감동도 받았다며 선거 기간 현장의 중요성 등 느꼈던 점을 보텠다.

또 "병원장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현재의 의료실상을 너무나 많이 알게 됐다"며 "각 병원마다 지역마다 차이를 느꼈고 역시 현장을 가봐야 알겠더라. 정부 당국의 정책이 이론적으로 너무 좋은 정책이다. 복지부 정책을 보면 우리보다 훨씬 더 연구를 많이 했고 외국에서 많은 점을 배웠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대한민국 의료현장에 맞는 것이냐, 한 번 더 되돌아봐야 한다"고 염려했다.

특히 "환자와 국민들을 위해서는 의료공급자로서 경영이 안정화돼야 모든 환경이 편안해 져야 한다"며 "그래야 국민들이 행복해 질수 있다. 그런데 정책은 화려한데 그것을 받아들이고 시행하는 의료계, 병원들은 부담이 많이 되고 있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그래서 "현실적으로 맞지 않을때 국민이나 환자가 받는 의료혜택은 우리가 상상할수 없을 정도로 못미치게 된다"며 "그래서 정부와 대화를 통해 충족해 갈때 더 좋은 양질의 의료가 국민들에게 가지 않갰느냐, 그래야만 의료계와 병원계가 훨씬 더 지금보다 안정된 상항에서 의료행위를 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을 많이 해 왔다"고 그간의 심경을 전했다.

그는 의료계와 관계 설정과 관련 "의협과 친하게 진해야 돼죠. 모든 현안에 대해 대화를 통해 풀어나가야 한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히고 "의협과 병협 정책협의체가 과거 박상근 전 회장이후 연속돼 왔다. 향후도 연속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보였다.

임 회장은 앞서 "취임후 방문해 최대집 회장과 대화를 많이 나눴다"며 "의협 상황이 있듯 앞으로 어려움을 이겨내고 문케어 관련된 것이 어느 한 문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십수 년 동안 의료계의 잘못된 수가 선정, 비급여의 급여화의 오해, 신뢰가 무너졌던 것 것을 푸는 것, 그래서 불신속 신뢰의 구축이 급선무다. 국민과 의료계간 신뢰 구축을 위해 정부가 잘 풀어내 줘야 한다"고 통 큰 대화를 강조했다.

또 "방법론에서는 협회마다 상황이 달라 다른 길을 갈수 있다고 본다. 의사의 존재이유는 환자를 위한 것이다. 국민을 위해 존재하기 때문에 어려운 난제를 하나하나 풀어나가는 것이 순서 아니겠냐"며 "의협과 병협은 대립적 단체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의협과 같이 갈 뜻임을 내비쳤다.

그래서 "저수가와 규제된 의료환경에서 신음하고 있는 측면에서 이해 관계흘 공유하고 있다"며 "다만 최근 의정협의체을 운영하면서 느낀 점은 개원의의 이해관계 성격이 강해지다 보니 때때로 병협과 대립적인 측면이 없지는 않은 것처럼 비쳐졌다"며 "전체 의사회원들의 이익을 대변할수 있게 신중하게 처신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그는 "'문케어'정책에 대해서는 의협과 공동의 우려를 갖고 있다. 과거 복지부 수가 지원이 제대로 시행안된 전례를 비춰볼때 과연 수가보전을 해 준다는 것이 믿어도 되는지 우려하고 있다"며 "그래도 비급여 급여화를 통해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재난적 의료 사고를 예방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어 대의에 동참하고자 한다. 국민 정서에 부합하고 납득할수 있는 수준에서 병원계 의사를 관철시키려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 회장은 앞서 환산지수계약의 상견례 자리에서도 "의사들이 주장하는 것은 자꾸 저수가를 든다고 해 비아냥을 들을대마다 가슴이 아파왔다. 결코 의료계와 병원계가 돈을 더 받기 위해, 더 부유한 생활을 하기 위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이해해 줄 것"을 주문하고도 했다.

그는 "올 '문케어' 보장성 강화를 더 강화한 첫 원년으로써 적정수가 필요하다는 점을 언급했듯 올해는 적정수가가 정확하게 현장에 대입될수 있는 수가협상이 됐으면 한다"며 "의료계가 그간 규제정책에 시달린 게 분명하다. 올해는 수가협상과 더불어 규제를 풀어주는 원년이 됐으면 한다"고 충분한 지원을 촉구했다.

한편 남북 의료계간 교류에 대해 "그동안 세브란스에서 북한 의료 지원을 해 왔다. 지금도 경색 때문에 지원을 하지 못한 것도 있다. 새브란스를 중심으로, 그외 의료관계 부서들과 파악해서 병협 차원에서 실무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라며 "남북의료지원계획에는 일방적인 지원 등이 아닌 복지부와 협력해서 (북한이)자존심이 상하지 않게 협력이나 협업 교류해서 R&D공동주제를 갖고 진행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