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계/학회
고대 구로병원, ‘HRO 선포식’ 성공 개최


위험관리체계 구축, 고신뢰 환자안전병원 만들 것
NASA 수준의 안전환경 목표

▲HRO선포식

고대 구로병원(병원장 한승규)이 병원 내 위험관리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보다 강화된 환자안전병원을 만들고자 개최한 ‘HRO(High Reliability Organization, 고신뢰조직) 선포식’을 성황리에 마쳤다.

고대 구로병원 환자안전위원회와 적정진료관리위원회의 주최로 16일 오후 4시 암병원 10층 제1회의실에서 개최된 이번 선포식에서는 ▲ 환자안전강령 선언과 ▲ 환자안전리더 임명장 수여식이 진행됐으며, 이에 앞서 외부인사 특강 ▲ HRO 조직의 특징 (전진학, 메디플렉스세종병원 감염병센터장)과 함께 ▲ 우리병원의 환자안전활동방향 (박홍석, 고대 구로병원 적정진료관리부장) 발표가 진행됐다.

이번에 고대 구로병원이 선포 및 도입하는 고신뢰조직(HRO) 모형은 원자력발전소나 미항공우주국(NASA) 같이 사소한 실수가 재앙을 초래할 수 있는 복잡한 조직에서 도입하고 있는 위험관리시스템으로, 실수를 부정하지 않고 인정함으로써 실수를 분석 및 예측하고 사고에 대비하는 체계를 말한다.

박홍석 적정진료관리부장은 개회사에서 “신뢰받는 안전한 병원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실수를 줄이는 단계를 넘어 의료진의 실수가 환자에게 위해가 가지 않는 의료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며 “올해 주제를 ‘신뢰받는 병원문화는 우리 팀에서 시작한다(HRO begins with our team)’로 정하고 부서별 환자안전관리를 시작으로 위험관리체계를 구축함으로써 환자안전시스템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승규 병원장은 축사에서 “병원의 환자안전관리는 선택이 아니고 필수이며 환자에 대한 의무라고 생각 한다”며 “고대 구로병원은 ‘믿음 주는 환자중심 병원’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고자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한 활동을 꾸준히 펼쳐왔다. 이번 선포식이 병원 내 환자안전문화를 성숙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며, 이 같은 활동들을 바탕으로 고신뢰 환자안전병원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