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의료제품 품질 시험검사 기준 되는 표준품 147품목 공급


항바이러스제 성분 ‘아시클로버’ 등 화학의약품 표준품 50품목
‘세포배양 일본뇌염백신(베이징주)’ 등 생물의약품 표준품 3품목
‘감초’ 등 생약 표준품 94품목

의료제품 품질관리에 필요한 화학의약품, 생물의약품, 생약 등 표준품 147품목이 공급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의료제품 품질 시험검사 시 기준이 되는 표준품 147품목(신규 110품목, 보충 37품목)을 추가 확립해 분양한다고 밝혔다.

표준품은 의료제품의 시험검사에 대조용으로 사용하는 기준물질이다.

이번에 추가로 분양하는 표준품은 항바이러스제 성분 ‘아시클로버’ 등 화학의약품 표준품 50품목, ‘세포배양 일본뇌염백신(베이징주)’ 등 생물의약품 표준품 3품목, ‘감초’ 등 생약 표준품 94품목이다.

표준품의 품질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등 다기관이 참여해 표준품 값을 결정하였으며‘시험·검사발전실무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품질적합성도 확인했다.

시험·검사발전실무위원회는 15인 이내의 학계, 업계, 공공기관, 식약처 등 전문가로 구성되며 품질시험 결과의 타당성 등 표준품 업무 전반에 관한 자문을 수행한다.

그 동안 제약사 등에서 필요로 하는 표준품을 지속적으로 확대 공급해 왔으며 현재 450여 품목을 분양 중이다.

안전평가원은 "이번 표준품 확대 공급이 제약사 등의 의료제품 품질관리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수요조사를 통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표준품을 확대 공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유희정 기자  y7216@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