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메디팜플러스 칼럼
지금이 시스템 오픈이노베이션 통해 학·연·병과 기업간 열매 맺게 씨 뿌려야 할 때

바이오헬스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신약개발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제약산업은 고위험, 고부가가치의 특성을 갖고 있으며, 개발 성패에 따라서 기업의 운명이 크게 뒤바뀔 수 있을 정도로 역동적인 산업이다. 지난 70년 동안 신약개발에 매진한 전 세계 제약기업중에서 약 6% 기업만이 신약승인을 받아낼 수 있었고, 이중에서 약 10%의 기업만이 생존했을 정도로 M&A 등 계속적인 비지니스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신약조합 여재천 국장

선진 다국적제약기업의 예를 볼 때 제약산업은 그 매출액의 약 20%를 R&D 비용으로 쏟아 부어야 할 정도로 다른 산업분야에 비해서 월등히 많은 R&D 비용이 투입되는 특성도 있다. 실제로 70년 동안 빅 파마들이 수준 높고 경쟁력 있는 신약연구개발을 위해서 지출한 R&D 비용 추세를 보면 계속 증가하고 있다.

70년 동안 이뤄진 신약개발을 통해서 많은 난치병들이 정복 되었고, 수명도 10년 이상 늘어났다. 여러 질병군중에서도 고혈압 등 순환계질환, 당뇨 등 대사성질환, 관절염, 통증, 우울증, 각종 암, 소화기질환, 감염성질환 등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신약개발의 혜택을 받아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임상현장에서는 각종 암, 당뇨, C형간염, 치매 등 신경질환, 정신과질환, 면역 질환 분야 등에서 개선된 새로운 치료제를 필요로 하고 있고, 약/의과학자들은 미충족의료수요(unmet medical needs)를 감안하면서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질환분야에서 연구력을 집중하고 있다.

지금 전 세계적으로 임상개발중인 신약후보물질의 약 70%가 최초 혁신 신약(FIC: First in Class)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치료영역별로는 신경계질환, 순환기계질환, 각종 암 등의 연구비율이 높고 상대적으로 감염질환은 낮은 연구비율을 보이고 있다. FIC 연구 비율이 높은 것은 질병에 대한 이해도가 늘어났고 신약허가기관들로부터 허가에 필요한 안전성이나 유효성에 대한 데이터 요구 수준도 점점 높아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승인받은 신약의 개수는 정체되고 있었고, 상위 20개 빅파마들이 승인받은 신약 중 20%만이 투입한 연구투자비를 상회하는 수익을 가져다 주고 있었다. 연구개발비의 증가와 더불어 신약이 개발되기까지 소요된 시간도 예전에 비해서 길어졌다. 1960년대에 평균 8.8년이었던 것이 1990년대 들어서는 평균 13년으로 확대되었다. 신약당 개발 비용도 1970년대에 평균 1.4억USD이던 것이 1980년대엔 평균 3.2억USD, 1990년대에는 평균 8.0억USD, 2,000년대 초반에는 평균 12억USD (1조 3000억원 상당)으로 급격히 증가하였다.

신약으로서 승인을 받아 발매가 된다 하더라도 곧 경쟁신약의 출현으로 수익성이 감소하기도 하였다. 신약이 새로이 승인받은 시점에서 후발 경쟁약이 이미 임상2단계에 들어서 있는 확률을 보면, 1970년대에는 겨우 23%에 불과하였으나 1980년대 초반에는 50%로 늘어나고, 1980년대 후반에는 71%, 1990년대 초반에는 77%, 1990년대 후반에는 90%로 늘어난다. 승인 후 경쟁약이 등장하기까지 1970년대에는 평균 10.2년이 걸렸으나 1980년대에는 평균 4.1년으로 짧아지면서 1990년 - 2003년에는 평균 1.2년으로 급격하게 줄어들었다.

그러나 최근 5년 전부터는 빅파마들은 물론 신진 스몰파마, 바이오기업들도 연구개발단계별로 합리적이고 선택적인 연구 투자환경 조성으로 연구개발 생산성을 제고하기 시작했다. 신약개발의 1/3 정도가 개발 및 전 임상시험에 소요되고 있는데 라이센싱 인을 통한 신약 후보물질 도입으로 비용절감 및 위험성을 줄이고 있고 CRO를 통한 임상시험 아웃소싱과 바이오마커를 활용하여 임상시험의 비용을 절감하는 노력이 확대되고 있다. 시스템오픈이노베이션 신약개발의 파트너가 대학교와 연구소, 병원으로 확대되면서 중개연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기초/원천/의학연구에서 도출된 아이디어가 응용연구와 임상개발로 접목되고 있다.

Australia의 University of Queensland가 가지고 있던 원천기술을 Merck가 라이센싱하여 개발에 성공한 블록버스터신약인 자궁경부암 백신 Gadasil, Sanofi Pasteur MSD가 Wistar Institute와 the Children's Hospital of Philadelphia로부터 라이센싱하여 상용화 시킨 Rotavirus 위장관염 예방 백신 RotaTeq, Northwestern University의 화학자인 Richard Bruce Silverman가 처음으로 합성한 것을 Pfizer가 개발한 간질약 pregabalin이 대표적인 상용화 사례다.

새로운 치료제에 대한 아이디어는 대부분 대학교와 바이오텍 회사에서 나오고 있지만 재정적인 여건 때문에 신약개발로 이어지기까지에는 많은 난관이 뒤따르고 있다. 따라서 연구의 초기단계에서부터 제약기업과 밀착하여 협력관계를 구축하면 대학교로서는 안정적인 연구비를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기업으로서는 연구 성과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상용화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따라서 시스템 오픈이노베이션 형태의 산학 협력은 혁신 신약 연구 개발의 효율성과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모델이 되고 있다.

Pfizer의 경우 보스턴 지역의 연구단체들과 5년간 1,000억원을, 뉴욕 지역의 연구소들과는 850억원을 지원하는 계약을 각각 체결한 바 있다. AstraZeneca도 2006년에 academia와 산학협력에 대한 271건의 계약을 체결 했으나 2,010년도에는 두 배 이상인 594 건의 계약을 체결하였다.

빅파마들이 시스템 오픈이노베이션과 산학협력을 통해서 연구의 생산성을 제고하고 혁신 신약 연구 개발의 장애 요인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듯이 우리나라 제약기업들도 약가 인하등의 국내 제약시장 환경 변화와 FTA 체결 등에 따른 국제 환경변화에 따른 위기에도 불구하고 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산업자원부등 정부의 신약 연구 개발 권장 정책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투자를 증가 시켜왔다.

시의적절하게도 우리나라도 국내 신약개발 연구력의 괄목할 만한 양적 질적 성장과 더불어 5년 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중심으로 한 최초 혁신 신약(FIC: First in Class) 개발 지원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 대학과 연구소의 신 개념의 표적분자 연구결과가 기업에 기술이전 되고 있다.

하지만 최초 혁신 신약(FIC: First in Class)의 신규 타겟 발굴 및 검증에 투자되고 있는 신약개발 관련 정부 투자 연구비는 수요 공급에 비해서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정부와 민간의 초기단계 연구 투자가 확장되어야 한다. 지금이 학/연/병 연구가 기업과의 시스템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서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씨를 뿌려야 할 때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사무국장/전무이사

편집부  jysung@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