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약국/약사
서울시약, "발사르탄 사태, 의약품 규제완화가 부른 참사"

서울시약이 발사르탄 사태에 대해 의약품 규제 완화가 부른 참사라고 규정했다.

서울시약사회는 지난 6일 발사르탄 고혈압치료제 59개 품목 추가 판매중지와 관련해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서 서울시약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6일 발사르탄 고혈압치료제 22개사 59개 품목을 추가적으로 판매중지 조치를 내렸다"며 "이번 연이은 발사르탄 고혈압치료제 사태로 의약품의 안전성을 무시한 무분별한 규제 완화정책이 불러온 제네릭의약품 정책과 시장의 민낯을 여실히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이에따라 보건당국은 위·수탁 대상 의약품의 조건과 생동성시험 관리를 강화하는 등 제네릭의약품의 심사·허가 제도 및 약가정책을 개선하고 원료의약품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서울시약은 "이번 발사르탄 사태로 제네릭의약품 상품명 시스템의 한계도 고스란히 드러났다"며 "이에 제네릭의약품의 제품명만 보더라도 성분 확인이 가능하도록 제네릭의약품의 상품명 표기방법을 반드시 개선해 줄 것을 보건당국에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문제가 된 발사르탄 고혈압치료제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 환자가 있다면 그 인과관계를 명확히 규명해 정부 차원의 보상대책도 수립해야 한다"며 "이번 발사르탄 사태를 계기로 의약품의 품질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함으로써 동일한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하고, 국민이 안심하고 의약품을 복용할 수 있는 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희정 기자  y7216@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