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대한적십자사, 직장 상급자 면접 후 정규직 합격사례 8명 적발


최도자 의원 “같이 일하던 상급자 정규직 면접관으로, 이해충돌 막을 대책마련 필요”

대한적십자사 혈액원에서 같이 일하던 직장 상급자가 면접관이 되어 비정규직을 정규직에 최종 합격시킨 사례가 총 8명이 발견됐다.

이에 면접위원의 자격 등 세부규정이 없어 공정성 확보를 위한 조치들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됐다.

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바른미래당 간사인 최도자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대한적십자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계약직 간호사로 근무하던 사람이 직상급자의 면접으로 최종합격하는 등 8명이 직상급자의 면접으로 합격했음을 공개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최도자 의원에 따르면, 2017년 2월 서울서부혈액원 정규직 간호사 공채에서는 당초 서울서부혈액원에서 계약직 간호사로 근무하던 박OO, 최OO의 면접심사위원으로 직장 상급자인 간호1팀장과 간호2팀장이 입실해 두 사람을 최종 합격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이 외에도 대구경북혈액원에서는 2017년 10월 제제팀 청년인턴이던 안OO씨를 직상급자가 채용해 임상병리직에 합격하였고, 2016년 6월에는 채혈을 담당하던 간호사 2명(강OO, 이OO)도 직상급자의 면접으로 정규직에 최종 합격했다.

경기혈액원에서는 2014년 4월 직상급자들이 면접에 참여해 계약직 임상병리사였던 이OO과 청년인턴이던 강OO, 서OO를 임상병리직 정규직에 최종 합격시키기도 했다.

이 외에 면접과정에서 불공정 하다고 의심되는 행위로는 면접심사 외부위원에 전문성이 없는 목사를 위촉하거나, 위촉한 사람과 다른 사람이 위원으로 참가하면서 변경절차를 거치지 않은 사례도 있었다.

또 다른 사례로는, 지원자 중 RCY(Red Cross Youth:청소년적십자) 경력이 있는 사람이 있는데, 외부위원으로 RCY 학교협의회 회장을 선정해 제척사유가 있는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최 의원은 “대한적십자사는 많은 청년들이 일하고 싶어하는 공공기관인 만큼 채용과정에서 공정성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재발방지를 위해, 채용과정에서 면접관의 자격기준이나 피해야할 이해관계 등에 대해 규정하여 공정성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직상급자의 면접으로 최종 합격한 직원

기관명

채용계획

채용직급

최종합격자

합격 전 직급

대구경북혈액원

2017년 10월

임상병리사

안OO

제제팀 청년인턴

2016년 6월

간호사

강OO

간호사(채혈)

이OO

간호사(채혈)

경기혈액원

2014년 4월

임상병리사

이OO

임상병리사(계약직)

강OO

제제팀 청년인턴

서OO

제제팀 청년인턴

서울서부혈액원

2017년 2월

간호사

박OO

계약직 간호사

최OO

계약직 간호사

이인선 기자  eipodo@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