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제약
제약바이오협회,"공동생동 논란, 업계 의견 수렴·조율중"밝혀



"CSO(판매대행)적정 수수료율 고려한 적 없어"
"올 상반기 중에 회원사 대상 채용 계획 조사할 것"

▲원희목 회장이 17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공동 생동시험에 대해 회원사들의 의견을 수렴중이며 조율중에 있어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17일 "작년 발사르탄 사태로 논란이 된 공동생동 방식에 대해 "식약처의 완전 정리가 안됐지만 의견은 조율중이며 업계 의견은 수렴중"이라고 밝혔다.

한국제약비이오협회 원희목 회장은 이날 협회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공동생동 관련 정부와 어떤 소통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작년 발사르탄사태가 벌어지기전 회장직에 있을때 공동 생동의 문제점에 대해 먼저 언급한 게 사실"이라며 "그래서 내부적 혼란이 있었다. 공동생동을 제안 한 것에 대해 중소제약사의 반대도 있었다. 설득에 나섰지만 진행은 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당시 협회가 무제한 공동생동을 1+3로 단계별로 축소하고 식약처에 제안했지만 진행이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진행이 안되는 와중에 발사르탄 사태가 터져, 여론이 집중되면서 공동생동 폐지라는 국회 등에서 목소리가 나왔다고 전했다.

협회 원칙은 우선 내부적인 부정적인 내용을 먼저 문제제기 하고 나서자는 게 입장이었다.

다만 "공동생동 뿐아니라 CSO, 리베이트 내부 정화 노력 등 적극 나서는 것"이라며 "공동생동 입장은 의견은 조율중이다. 식약처에서 완전 정리가 안됐지만 업계 의견 수렴중이다. 식약처도 고민중에 있는 것으로 안다. 대화를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CSO(판매대행)적정 수수료와 경제적이익 지출보고서 협의체 구성과 관련 "CSO 수수료율은 어느정도 인상되면 부당한 방법에 쓰이느냐인데 쉽지 않다"며 "협회에선 고려하는 것은 없다. CSO 판매대행사가 기능을 넘어선 역할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것이다. 내부적으로는 논의된바 없다"고 못 박았다.

또한 "작년부터 시행됐으며 3월을 지나면 정부가 요구하는 지출보고서를 제출할 의무가 발생한다. 다만 협의체는 경제적 이익지출보고서의 자문회의에 그친다"며 "복지부 약무정책과 내외전문가, 협회 직원들로 구성하고 있으며 경제적 지출보고서에 대한 이행을 잘하고 있는지, 문제점은 없는지를 점검하는 쪽이며 의사 결정하는 조직은 아니다"고 선을그었다.

한편 향후 고용창출 계획에 대해 "구체적인 고용 창출 내용을 논의할 총회를 앞두고 있다. 회원사를 대상으로 상반기 중에 채용 계획을 조사할 것"이라며 "지난해 처럼 조사후 결과에 대해 공개할 것"이라고 조심스런 입장을 언급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