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곽대훈 의원, '약국·약사 폭력행위 방지법'..법안 발의

약사 약국에 대한 폭력행위 방지법이 발의됐다. 자유한국당 곽대훈 의원은 지난 16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약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에는 누구든지 약국에서 의약품의 조제·판매를 방해하거나 약사·한약사, 종사자 또는 이용자를 폭행·협박하는 행위를 할 수 없도록 했다.

이를 위반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해 약국 내 폭력행위의 예방에 기여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곽대훈 의원은 "약국은 그 특성상 약물중독자에 의한 범죄의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약사업무의 공공성 증대로 인해 약국의 근무시간 또한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다"며 "그런데 최근 처방전에 기재된 의약품을 약국에 비치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약사가 폭행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약국 내에서의 폭력행위 발생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약국 내 폭력행위는 약사 등 약국 종사자는 물론 약사로부터 보호받아야 할 국민 모두를 위협하는 심각한 범죄행위로, 예방을 위해 '의료법' 및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서 의료인이나 응급의료 종사자에 대한 폭력행위 등을 가중처벌하고 있는 예와 같이 약국 내 폭력행위에 대해서도 가중처벌하는 규정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곽 의원의 설명이다.

유희정 기자  y7216@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