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인터뷰
12일 제39대 김대업 대약회장에 취임..."제네릭,국제일반명제 도입돼야"



"전문약은 공공재"..."국민건강-약사회, 교집합 찾아 나설것"
제65회 정기대의원총회서 신임 의장단 및 감사단도 선출

▲문재빈 의장(좌)으로부터 꽃다발을 건네받은 김개업 회장이 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12일 김대업 제39대 대한약사회장이 취임했다.

문재빈 의장은 이날 대약 대강당서 열린 '2019년 제65회 정기대의원총회 및 대한약사회 이.취임식'에서 39대 회장에 당선됐음을 공포했다.

지난해 12월 13일 우편투표와 전자투표 방식으로 진행된 선거를 통해 선출된 김대업 회장은 이날 규정에 의거 제65회 정기대의원총회 인준을 받고 임기를 시작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총회의장과 감사단을 선출했다.

김대업 신임 회장은 취임사에서 "제가 약사회원들과 만들어갈 약사회는 국민건강에 기여하는 약사회, 국가와 국민에게 당당한 약사회먀 이 약사회는 국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헌신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자랑스런 약사회를 만들어 갈 것"임을 약속했다.

그는 "취임석 자리에서 드리고 싶은 첫 말씀은 전문약은 공공재"이라며 "의사의 처방에 의해 구매 품목과 양이 결정된다. 약사가 구매 품목을 정할수도 없으며 구매량을 결정할수 없다. 더해 처방이 중단돼 재고가 남아도 이를 약사 스스로 소진할 방법이 없다"고 토로했다.

또 "재고가 많이 남을때 공산품처럼 소진할수도 없으며 가격의 마케팅으로 소진할 방법이 없다, 심지어 약사 본인이 먹어도 불법"이라며 "의약분업 제도하에서 국가가 약사에 위임에 최소한의 약품을 가장 적절하게 환자들에게 투약되도록 하고 있다. 약국의 마진도 없는 공공재 성격의 의약품이 약국의 과세 대상이 되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카드수수료가 부과되고 있다"는 김 회장은 "남은 재고 의약품은 탈 재고 과정을 거쳐도 반품이 되지 않고 있다. 의약품이 품절이 되면 정부는 수수방관하고 있으며 약사들은 약을 구하기 위해 이리뛰고 저리뛰고 있다"며 "정부는 책임을 지지 않고 관리 감독만 하려 한다"고 비난의 화살를 돌렸다.

그는 "전문약은 공공재다. 공공재 성격의 의약품에 대해 과도하게 약사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반드시 개선돼야 한다"며 "우리가 길은 약사만의 길이 아닌 국민의 편익을 위한 길이다. 힘이 돼 주시고 격려와 동반자가 돼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김 회장은 "수만 개에 제네릭이 현장에서 사용되고 각자의 브랜드로 있는 현실은 정상적이지 않다. 전세계적으로 유례없는 비정상적인 상태다. 제네릭의 인허가 '언브랜드디드 제네릭'이라는 원칙하에 국제 일반명제도가 하루빨리 도입돼야 한다"며 "공공성이란 잘못된 제도로 제네릭이 난립해서 약국, 유통에 지우는 부담을 주는 것도 시급해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역약사회와 약국이 건강관리사로서 중심으로 역할을 다해야 한다"며 "이를 뒷밤침해 줄 제도적 장치가 시급히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건의료정책이 바로서야 약사 직능도 바로 선다"는 김 회장은 "그 결과로 국민이 조금 더 행복해 질 것이라고 믿고 있다"며 "바르게 세워진 약사직능은 국가 보건의료제도의 발전과 건강한 국민의 삶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국민의 이익과 약사 권익이 만나는 교집합을 찾을 것"이라며 "이를 대한약사의 중심 정책 방향으로 세워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약사 존중받지 못하고 무시당한다면 약사에게 일방적인 희생만을 요구한다면 이를 결단코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며 "약사회 집행부 교체기에 약사회를 패싱하고 합당한 사유없이 소소형약제를 신설하려는 행태는 이 정부가 일소하고자 하는 적폐다. 약사를 제외한 투약 건강보험을 시행하는 것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의지를 다졌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