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기기/치과
치과의사협회대상 공로상 안성모 고문-학술상 정필훈 교수 선정

안성모 고문, 치과의료정책연구소 설립윤리규범 마련 등 다양한 업적
정필훈 교수, 34가지 새로운 수술법 고안..한국 치의학 수준 높여
이재용 신임 정책이사, 공중보건의 회장 역임..기획력 뛰어나

대한치과의사협회(협회장 김철수)는 지난 19일 저녁 7시 치과의사회관에서 제11회 정기이사회를 열고 ▲협회대상 공로상과 학술상 수상자 결정 ▲임원 보선 등 상정 안건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안성모 고문(공로상)

치협은 협회대상 수여 규정 제6조 1항에 따라 26대 대한치과의사협회장을 역임한 안성모 고문을 협회대상 공로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안성모 고문은 26대 회장 재직시절인 2005년 5월부터 2007년 6월 요양급여비용협의회 위원장직을 수행하며 요양급여비용 결정과정 제도 정착의 기반을 마련하고 적정급여로 국민들이 양질의 진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공헌했다.

또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소 설립, 남북구강보건의료협의회 설립주도, 치과의사 윤리규범의 제개정 마련 등 다양한 업적을 남겼다.

협회대상 공로상 시상은 오는 4월 21일 대구에서 열리는 제68차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안성모 고문의 주요 약력으로는 ▲1974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1982 서울대학교 대학원 치의학박사 ▲1986 서울 중구치과의사회 이사 및 부회장 ▲2005 대한치과의사협회 제26대 회장 ▲2006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 이사장 등이다.

아울러, 치협은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에서 추천한 정필훈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 교수를 제45회 협회대상 학술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정필훈 교수는 구강내 절개의 코 관골 중안면 양악수술로 대표되는 새로운 얼굴 성형 수술법 25가지와 얼굴재건 수술법 19가지를 창의적으로 고안해 냄으로써 한국 치의학 발전을 높인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최연소 서울치과대학장과 한국치과대학학장협의회 회장 중임을 통해서 한국 치의학 발전 기여는 물론 2004년 한국과학기술 한림원 정회원으로 활약하면서 후학 양성에도 전념해 왔다.

한편, 치협은 협회대상 학술상 시상을 오는 5월에 열리는 APDC 행사중에 시상키로 했으며 올해 신인학술상 수상후보자는 추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한편 치협은 박용덕 전 정책이사가 건강상의 이유로 사퇴 의사를 밝혀 옴에 따라 이재용 원장을 신임 정책이사로 보선했다.

이재용 신임 정책이사는 ▲2000년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시치과의사회 논설위원 ▲치협 법제위원회 및 전문의제도운영위원회 위원 ▲보건복지부 치과전문의제도 특별위원회 위원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 회장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원 공중보건의사/연구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해 왔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