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약국/약사
약준모, 공공심야약국 운영 기획재정부에 제안

약준모가 공공심야약국 운영을 정부에 제안했다. 약사의미래를준비하는모임은 25일 기획재정부의 국민참여예산제도에 공공심야약국을 전국으로 확대하기 위한 사업안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약준모가 제출한 사업안에 따르면 전국 240개 시군구에 최소 2개씩의 공공심야약국을 지정 및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약국의 시간당 지원금은 4만 5000원을 책정했으며, 480개 약국의 1년 사업을 위해 필요한 예산은 약 310억원으로 계산됐다.

약준모는 "중앙대 약학대학 서동철 교수의 연구자료에 따르면 심야약국 운영시 환자, 보험자, 약국을 포함해 전체 사회에 미치는 비용편익 효과는 3만 9864원으로 매우 높다"면서 "현재 경기도 15개소, 제주도 6개소, 대구 1개소, 대전 2개소, 광주 8개소, 약사 자체 지원 6개소가 운영되고 있지만 심야시간대 국민의 안전한 약물사용을 책임지기엔 턱없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또한 "편의점상비약 중 타이레놀의 경우 지난 5년간 592건의 부작용이 보고됐다"며 "이는 상비약 확대만으론 심야시간대 안전한 약물사용을 담보할 수 없다는 반증"이라고 지적했다.

약준모는 "리서치앤리서치가 서울과 수도권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88%가 공공심야약국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며 사업의 필요성은 강조했다.

유희정 기자  y7216@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