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약국/약사
건약, "인보사케이 사태, 코오롱생명과학과 식약처가 책임"

건약이 인보사케이 사태에 대한 코오롱생명과학과 식약처의 책임을 촉구했다.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는 2일 성명서를 내고 "의약품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코오롱생명과학과 식약처의 변명이 참으로 무지하고 위험하기 짝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심지어 어떤 성분인지도 몰랐던 제품을, 그간 써보았는데 괜찮았으니 앞으로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것은 어느 시골 시장 보따리 약장수에게나 들을 법한 말"이라고 비판했다.

15년 동안이나 인보사를 생산하고 시험하며 전혀 다른 세포가 주성분이라는 사실 조차 인지하지 못한 코오롱생명과학과 이를 허가해준 식약처는 그에 상응하는 법적, 도의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건약은 "우리는 아직 첨단바이오에 대한 기준조차 똑바로 만들지 못했고, 이를 검증할 수 있는 체계도 세우지 못했다"며 "규제는 쳐 부셔야 할 악이 아니라 의약품의 효과를 입증하는 틀이고, 안전을 담보하는 울타리"라고 주장했다.

또한 "바이오의약품은 지금까지 사용해 왔던 화학 의약품과는 질적으로 다르고 꿈같은 효과를 낼 수도, 상상할 수 없는 재앙을 가져올 수도 있다"며 "바이오의약품의 질과 안전을 어떻게 지켜낼 것인지, 그 기준을 세우는 작업을 이제라도 인보사를 기점으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희정 기자  y7216@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