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인터뷰
한화제약 '피케이멜즈정'등 아만타딘 3품목, '현저한 시력 감소-충동 조절 장애' 이상반응 보고

한화제약(주) 중추신경용제 '피케이멜즈정' 등 아만타딘 3품목에서 점상각막상피하혼탁, 각막상피부종, 현저한 시력 감소 이상반응이 보고됐다.

또 도박, 성욕 증가, 성행동과잉 등 충동 조절 장애가 나타나 중단 등 신중한 모니터링이 요구됐다.

식약처는 '아만타딘' 성분제제의 유럽 의약품청(EMA) 안전성 정보와 관련 허가사항 변경지시 할 계획이며 이를 17일까지 사전예고한다고 밝혔다.

'아만타딘' 성분제제 허가사항 변경대비표에 따르면 흔하지 않게 시야 흐림이 보고되었으며, 드물게 각막병변, 예를 들어 표재성 점상 각막염과 관련될 수도 있는 점상각막상피하혼탁, 각막상피부종 및 현저한 시력 감소가 보고됐다.

또 이 약을 포함한 도파민 효능약의 투여로 인해 병적인 도박, 성욕 증가, 성행동과잉, 충동 소비 또는 충동 구매, 대식증 및 강박적 식사 등의 충동 조절 장애와 관련된 행동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이 약을 투여 받은 환자에서 충동 조절 장애가 나타나는지 정기적으로 모니터링 해야 한다.

이 약을 포함한 도파민 효능약의 투여로 인해 병적인 도박, 성욕 증가, 성행동과잉, 충동 소비 또는 충동 구매, 대식증 및 강박적 식사 등의 충동 조절 장애와 관련된 행동 증상이 나타날 수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용량 감소 또는 점진적 사용 중단을 고려해야한다는 일반적 주의사항을 추가했다.

이울러 시야 흐림 또는 기타 시각적 문제가 발생하면 각막 부종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안과의에게 문의해야 하며 각막 부종으로 진단된 경우에는 이 약의 치료를 중단해야 한다.

해당품목은 한화제약(주) '피케이멜즈정', '피케이멜즈인퓨전주', 고려제약(주) '아만타정' 등이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