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제약
'제2 반도체' 바이오헬스 저력 발휘(?)..."현장 중심형 정책 필요"



R&D 지원 확대 등 바이오헬스 기술 경쟁력 확보-투자 지원 및 세제 지원 등 산업 생태계 혁신
바이오 인력 등 바이오헬스 전문인력 양성...인허가 단축 등 규제 개선 촉구

▲15일 제약바이오협회서 열린 바이오헬스 혁신 미관 공동 간담회 모습.

향후 혁신 주체 '기업'과 조력자 '정부'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한 '제2반도체' 산업이라 불리는 바이오헬스가 우리나라 기간 산업으로서 숨어있는 저력을 발휘할까.

민관 제약 바이오 전문가들은 바이오헬스산업의 중·장기 혁신성장 동력을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적극 반영해 현장중심형 발전 정책의 수립이 필요하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특히 바이오헬스 발전을 위해서는 연구개발(R&D) 투자 확대, 전후방산업 육성, 전문인력 양성, 해외시장 개척 등 산업 생태계 기반(인프라)의 강화가 뒤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또 임상시험 및 인허가 기간 단축, 의료데이터 활용 등 규제개선과 제약바이오 수출 지원 등이 요구되며 산업통상자원부, 식약처 등 관계부처 수장들도 혁신주체인 ‘기업’과 조력자인 '정부'간 긴밀한 협혁하에 바이오헬스가 ‘제2의 반도체’와 같은 기간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저력이 충분하다며 이에 힘을 싣고 있다.

제약·바이오 기업인들이 겪는 현장 애로와 건의사항을 해결하고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관계부처가 함께 고민하고 모색해 나가겠다는 긍정적인 입장이다.

그러면서 업계의 건의 사항을 수렴해 한국이 글로벌 바이오헬스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 방안까지 조만간 마련해 시행하겠다는 뜻을 밝혀 관련업계에 큰 기대감을 더하고 있다.

지난 15일 제약·바이오산업 도약을 위해 5개 부처 장관·처장 등이 직접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이의경 식약처장, 방기선 기획재정부 차관보 등이 참석해 차세대 유력산업인 바이오헬스산업을 미래 국가 기간산업으로 육성·발전시키고자 의지가 담긴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계기가 마련됐다.

이날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진행으로 이루어진 이날 간담회에서는 바이오헬스산업을 대표하는 기업 관계자들이 현장 중심형 의견을 개진하고, 정책 소관 부처 장관․처장 등의 답변이 격의 없이 이루어지는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토론과 논의가 이루어져 기업과 정부 간 소통의 장이 만들어졌다.

업계에서는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가 맨먼저 말문을 열었다.

이 대표는 "신약 개발을 위해서는 벤처와 기업의 역할 분담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업, 대학, 병원 등이 함께 연계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권세창 한미약품 대표는 "임상 3상 등을 위해서는 R&D 지원이 대폭 확대돼야 하고, 생산설비 투자에 대한 세제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허은철 GC녹십자 대표는 개방형 혁신(오픈이노베이션)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므로 활성화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조정열 한독약품 대표는 개방형 혁신 활성화를 위해서는 규제 샌드박스 모범사례를 만들어야 하고, 신약개발 연구비를 자체 조달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촉구했다.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자동차․반도체 산업보다 더 큰 바이오 산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세계시장을 바라보고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의 규제기관 역량 강화에 방점을 찍었다.

이상훈 ABL바이오 대표는 신약 개발에서 초기 지원보다 임상 2~3상 지원이 더 필요하고 해외 우수인력을 국내로 유치하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고 박순재 알테오젠 대표는 신약 개발에서 물질 분석과 검증이 필수적이므로 국내 CRO 등의 역량 제고를 지원해야 하고, 벤처의 인력 수급이 곤란함을 밝히고 인력 트레이닝 시스템을 구축해 주길 요청했다.

김선영 헬릭스미스 대표는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스타트업 활성화가 필요하고 대학 연구가 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정책적 방향을 제시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조관구 큐라티스 대표도 결핵 백신 등 미충족 수요를 해소하기 위한 R&D 지원 확대와 벤처도 해외 임상 등을 할 수 있도록 대형과제 지원을 주문했다.

이어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은 제약바이오 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다양한 기업과 벤처 등이 함께 노력하는 개방형 혁신이 필요함을 강조한데 이어 서정선 한국바이오협회장은 데이터 과학자 등 바이오 헬스 인재 양성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동연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이사장은 세계적 혁신 신약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초과학 연구 및 세제 지원 등을 제안하고 강석희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장은 바이오시밀러 등에 대한 세제 지원이 필요하며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식약관 파견을 늘려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명확한 목표 하에 정부와 민간의 역할을 분담해야 하며, 예측 가능한 R&D 정책을 통해 바이오헬스 기업이 우리나라에서 성공 사례를 만들어 해외로 나갈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확약했다.

이어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바이오헬스 산업 성장을 위해서는 임상·생산역량을 보유한 선도기업과 혁신적 기술을 보유한 창업·벤처기업 등이 상생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할 필요가 있어 관련 정책을 검토하겠다고 긍정적인 답을 내놨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의약품 안전 관리 수준을 세계적 수준에 맞추어 국내에서 개발된 신약이 세계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신속한 품목 인허가 등에 필요한 부족한 심사인력 확충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임상시험 제도개선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차관보는 기업의 R&D 재투자를 촉진할 수 있는 세제지원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바이오헬스 기업의 투자 확대를 위한 구체적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바이오헬스 산업이 국가 기간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부가 촉진자 역할을 하고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해 국민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전문인력 양성, 백신 자주화, 개방형 혁신 등을 위한 정책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업계 참석하는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서정선한국바이오협회장. 김동연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이사장, 강석희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장,이정희 유한양행 사장, 권세창 한미약품 사장, 허은철 녹십자 회장,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조정열 한독약품 사장, 이상훈 ABL바이오 사장, 박순재 알테오젠 사장, 김선영 헬릭스미스(바이로메드) 사장, 조관구 큐라티스 사장 등이 업계를 대표헸다.

유희정 기자  y7216@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