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제약
(주)녹십자 '다비듀오정10/10mg' 등 로수바스타틴칼슘 569품목,이상반응 '루푸스양 증후군'-'근육파열'등 추가 보고


(주)녹십자 동맥경화제 '다비듀오정10/10mg' 등 로수바스타틴칼슘 569품목에서
드물게 이상반응 '루푸스양 증후군', '근육파열'등이 추가 보고됐다.

식약처는 이같은 '로수바스타틴'함유제제의 유럽 의약품청(EMA) 및 유럽 의약품안전관리기구(HMA) 안전성 정보와 관련 국내·외 허가 현황, 제출의견 등을 종합 검토한 결과 허가사항 변경지시할 계획이며 이를 오는 7월4일까지 사전예고한다고 22일 밝혔다.

로수바스타틴 단일제, 로수바스타틴+발사르탄, 로수바스타틴+올메사르탄, 로수바스타틴+텔미사르탄 복합제, 허가사항 변경안에 따르면 국외 시판 후 조사에서 이상반응 '말초신경병증(빈도불명)', '혈소판감소증(빈도 불명)', 드물게 '루푸스양 증후군', '근육파열'외에 '관절통', 면역매개성 괴사성 근병증(빈도 불명)', 여성형유방증이 추가 보고됐다.

다른 약물이 이 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시험관내 및 생체내 시험결과에 따르면 이 약은 사이토크롬 P450과 임상적으로 유의한 상호 작용을 보이지(기질, 저해제 또는 유도제로서 작용하지)않는다.

이 약은 간 흡수 약물수송체 OATP1B1과 유출수송체 BCRP 등 일부 수송체 단백질의 기질이 되며, 이 수송체 단백질의 저해제와 이 약을 병용하는 경우 이 약의 혈중 농도가 증가해 근병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예로 병용 '사이클로스포린 75~200mg(1일 2회, 6개월간)'+'로수바스타틴 10mg(1일 1회, 10일간)' 로수바스타틴 AUC(노출)의 변화는 7.1배 증가한다.

◆기타 약물의 영향 ▶제산제=수산화알루미늄, 수산화마그네슘을 함유하는 제산제와 이 약을 병용 투여한 결과, 로수바스타틴의 혈장 농도가 약 50% 감소됐다. 그러나 이 효과는 제산제를 이 약 투여 2시간 후에 투여했을 때에 완화됐다. 이 상호작용의 임상적 관련성은 연구되지 않았다.
▶푸시딘산=로수바스타틴과 푸시딘산의 상호작용 연구는 수행된 바 없다. 다른 스타틴계열 약물과 마찬가지로, 시판 후 사용경험에서 로수바스타틴과 푸시딘산을 병용했을 때 횡문근융해증을 포함해 근육 관련 이상반응들이 보고된 바 있다.

따라서 로수바스타틴과 푸시딘산의 병용은 권장되지 않는다. 가능하다면 로수바스타틴의 투여를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것이 권장되고, 투여가 불가피하다면 면밀한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

이 약이 다른 약물에 미치는 영향 ▶와파린=이 약과 병용 시 와파린은 약물동태학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다른 HMG-CoA 환원효소 저해제와 마찬가지로, 이 약과 와파린을 병용 투여하면 와파린 단독 투여 시에 비해 INR이 증가될 수 있다. 비타민K 길항제(예:와파린)를 투여받고 있는 환자에서 이 약의 시작, 중단 또는 용량 조절 시 INR 모니터링이 권장된다.
▶사이클로스포린=이 약과 사이클로스포린의 병용투여는 사이크로스포린의 혈중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페노피브레이트+피브린산 유도체=페노피브레이트와 로수바스타틴의 약물동태학적 상호작용은 관찰되지 않았으나, 약물동력학적 상호작용은 발생할 수 있다. 겜피브로질, 페노피브레이트, 다른 피브레이트 계열 약물 및 지질저하용량( 1일 1g 이상)의 니코틴산은 단독투여했을 때 근병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HMG-CoA 환원효소 저해제와 병용투여했을 때 근병증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피브레이트 계열 약물을 병용투여할 때 이 약 40 mg 용량 투여는 금기이며, 투여 초기 용량으로 5 mg을 투여해야 한다.
▶경구용 피임제=경구용 피임제와 병용투여시, ethinyl oestradiol와 norgestrel의 AUC가 각각 26%, 34% 증가되었다. 경구용 피임제의 용량 선택시 이러한 혈장 농도의 증가를 고려하여야 한다. 이 약과 HRT를 병용하는 환자의 약동학 자료가 없으므로 유사한 효과를 배제하여서는 안되나, 임상시험시 여성에서 병용 투여가 많았으며 내약성은 우수했다.
▶기타 약물에의 영향=디곡신 또는 에제티미브와는 임상적으로 유의한 상호작용을 나타내지 않았다는 허가사항의 변경안을 신설했다.

이인선 기자  eipodo@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