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제약
대한약품공업 '대한에피네프린주사액' 등 에피네프린 4개사 5품목,이상반응 '심근허혈-스트레스-심근병증' 보고

대한약품공업(주) 기관지 천식 완화제 '대한에피네프린주사액' 등 에피네프린 4개사 5품목에서 이상반응 심근허혈, 스트레스 심근병증이 추가 보고됐다.

식약처는 이같은 내용의 '에피네프린' 주사제의 美FMA 안전성 정보와 관련 국내·외 허가 현황, 제출의견 등을 종합 검토한 결과에 따라 허가사항 변경지시할 계획이며 이를 4일까지 사전예고한다고 밝혔다.

대한에피네프린주사액 등 허가사항 변경지시안에 따르면 이상반응 심근허혈, 스트레스 심근병증이 추가 보고됐으며 이뇨제, 혈관확장제 및 항고혈압제는 이 약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또 칼륨 고갈성 이뇨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테오필린은 저칼륨혈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는 상호작용이 추가됐다.

또한 에피네프린은 자연 자궁수축 또는 옥시토신 유도 자궁수축을 억제하여 분만 제2기를 연장시킬 수 있다. 분만 제2기에 에피네프린 사용을 피한다. 자궁 수축이 감소할 정도로 투여하면 출혈을 동반한 자궁근육무력증 기간이 연장될 수 있다는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주의사항이 신설됐다.

대한약품공업(주)'대한에피네프린주사액', (주)제일제약 '제일에피네프린주사액', 비엘엔에이치(주) '젝스트프리필드펜주150마이크로그램', '젝스트프리필드펜주300마이크로그램', (주)휴온스
'휴온스에피네프린주(수출용)' 등 4개사 5품목이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