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계/학회
간무협,“‘1직군-1협회 법정단체’라는 간협 주장은 궁색한 변명” 



간호조무사 보조인력이라 평한 간협 논평에 재반박

대한간호조무사협회(이하 간무협)가 13일 간호조무사를 간호보조인력으로 규정하고 간무협이 국민을 호도한다고 주장한 대한간호협회의 논평을 재반박했다.

간무협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민을 호도하는 것은 간협”라며 “간무협은 간협이 간호조무사를 차별, 비판, 배제하고 있는 현실을 지적하고 비판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간무협은 논평에서 가장 먼저 “간호조무사는 간호사의 간호업무를 보조하는 것이 아니며, 간호사를 보조해 간호사가 수행하는 ‘간호, 진료보조, 보건활동’의 업무를 수행한다”며 “의료법 상 간호조무사가 수행하는 업무의 성격은 간호협회가 이해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간협이 그동안 간호조무사와 관련된 사안마다 사사건건 반대해왔다고 설명했다.

간무협은 “간호등급제, 중소병원 간호조무사 수가 인정, 장기요양시설 시설장, 방문건강관리 전담공무원을 비롯해 간호조무사 자격신고제 시행, 명칭 변경, 간호조무사 전문대 양성도 반대했다”며 “그리고 그때마다 내세운 논리가 간호조무사를 차별하는 논리였으며 간호조무사에게 ‘학원출신’, ‘보조인력’이라는 딱지를 붙여 비하해 온 것도 간호협회”라고 지적했다.

간무협은 “‘같은 직군이기 때문에 간호협회만 법정단체가 돼야 한다’는 간협의 논리는 궁색하다”며 “세상 그 어디에서도 1직군 1협회라는 얘기는 들어본 적이 없다”며 일침을 가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김혜련 2019-08-14 00:27:24

    전 간호 업무 30년 이상 됐는데ᆢ같은 간호 업무를 하는데 간호사들은 우리가 주사를 더잘놓고 자기들 밥그릇 뺏을까봐 전전 긍긍하고 있지요~그냥 당당하게 자기들 자리만 지키면 되지 왜 사사건건 반대를 한다죠?수선생님이 못놓는 원장님이나 이사님 지인들 제가 주사 다 놔줍니다~그렇다고 제가 수선생님 자리를 달라는것도 아니구 정부에 의료인으로 인정해 달라는건데ᆢ그게 그리 방해할 일인가요?   삭제

    • 박민숙 2019-08-13 22:36:59

      일반병원에서 일하는 간호조무사입니다. 동네병원에서 주사주고 모든처치를 다하는데
      의료인이 아니라고하네요!! 보건복지부장관에 의해서 자격증을받고 일하는 우리는 유령인가요!!
      "법정단체 인정" 많은걸 바라는것도 아닙니다 !!   삭제

      • 흰구름 2019-08-13 21:03:36

        간협은 간호조무사협회에서 하는일마다 사사건건 왜 반대하고 참견 하는겁니까 간협은 간호사들이나 잘챙기시길 간호사들 많이힘듬니다 내앞가림이나 잘하시길 바람니다   삭제

        • 1004 2019-08-13 18:30:10

          법적으로 인정받겠 다는대 뭐가 문제인가
          의료기사들은 각자의 협회가 있는것 아닌가
          우리도 법정단체가 되겠다는대 그게 문제인가
          법적단체라고 해서 우리는 우리 업무만 할뿐이다.
          간호사 업무를 넘보겠다고 하는것도 아니고
          넘보려면 간호대입학해서 간호사면허 취득하면 되는것 아닌가 뭐가 문제인가요.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