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제약
㈜한국얀센 '타이레놀콜드-에스정' 등 슈도에페드린 8품목, 이상반응 '급성 전신성 발진성 농포증(AGEP)' 보고

㈜한국얀센 '타이레놀콜드-에스정' 등 슈도에페드린 8품목 복용시 '급성 전신성 발진성 농포증(AGEP)'같은 중증 피부 이상반응이 보고됐다.

식약처는 의약품 중 '슈도에페드린 함유제제(경구제)' 에 대해 안전·유효성 심사 등을 근거로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통일조정할 예정이며 이의가 있는 경우 그 의견을 9월4일까지 제출해 줄 것을 주문했다.

슈도에페드린 함유제제(경구제) 허가사항 변경안에 따르면 이 약에는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되어 있어 다른 아세트아미노펜 제품과 함께 복용해 일일 최대용량 4000mg을 초과할 경우 간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아세트아미노펜을 포함하는 다른 제품과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된다는 사용상의 주의사항이 신설됐다.

또 슈도에페드린 함유 의약품 복용시 급성 전신성 발진성 농포증(AGEP)과 같은 중증 피부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발열, 홍반, 다수의 작은 농포와 같은 증상이 관찰될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는 사용상의 주의사항 일부 항목 번호가 변동됐다.

해당제품은 ㈜한국얀센 '타이레놀콜드-에스정', 삼익제약(주) '콜바스타코푸정', (주)알피바이오 '레드콜연질캡슐', '타이쿨에프 연질캡슐', '레드코프에프연질캡슐', 크리스탈생명과학(주) '킥콜드연질캡슐', 영풍제약(주) '투베콜노즈연질캡슐' 등 8품목이다.

이인선 기자  eipodo@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