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제약
한국얀센 '타이레놀콜드-에스정' 등 슈도에페드린제제 8품목,'뇌졸중'-'감각이상'-'심근경색'-'허혈성 대장염' 보고


일일 최대용량 4000mg 초과시 간손상 발현...같은 성분약 복용 금지

㈜한국얀센 '타이레놀콜드-에스정' 등 슈도에페드린 함유제제 8품목에서 초과용량시 간손상 외에 '뇌졸중', '감각이상', '심근경색, '허혈성 대장염' 등이 보고됐다.

식약처는 이같은 '슈도에페드린 함유제제(경구제)'에 대해 안전.유효성 심사 등을 근거로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통일조정하는 의견조회를 실시해 허가사항 변경지시할 예정이며, 이에 앞서 허가변경 내용을 18일까지 사전 예고한다고 6일 밝혔다.

슈도에페드린 함유제제(경구제) 허가사항 변경안에 따르면 이 약에는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되어 있어 다른 아세트아미노펜 제품과 함께 복용해 일일 최대용량(4000mg)을 초과할 경우 간손상을 일으킬 수 있어 아세트아미노펜을 포함하는 다른 제품과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또 젖먹이, 콩팥질환자, 노인은 이 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 해야 한다.

이 약은 황색4호(타르트라진)를 함유하고 있어 약물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경력이 있는 사람은 복용 전에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하며 또 황색5호(선셋옐로우 FCF, Sunset Yellow FCF)를 함유하고 있어 이 성분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한다.

또 이 약의 복용후 '충혈되어 붉어짐', '부기', '배뇨곤란', '뇌졸중', '감각이상', '심근경색', '허혈성 대장염' 등이 나타나면 즉각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한국얀센 '타이레놀콜드-에스정(수출명:TylenolColdTablet,TylenolColdCaplet)', 삼익제약(주) '콜바스타코푸정', (주)알피바이오 '레드콜연질캡슐', '타이쿨에프 연질캡슐', '레드코프에프연질캡슐', 크리스탈생명과학(주) '이즈콜정', 코스맥스바이오(주) '킥콜드연질캡슐', 영풍제약(주) '투베콜노즈연질캡슐' 등 8품목이다.

이인선 기자  eipodo@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