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제약
(주)태준제약 '큐레복스점안액' 등 레보플록사신수화물 53품목, 이상반응 '어깨·손·아킬레스건 건파열'-'힘줄 염증·파열' 보고

(주)태준제약 '큐레복스점안액', 신풍제약(주) '레포신점안액' , 대한약품공업(주)'레보프란점안액' 등 레보플록사신수화물 53품목에서 이상반응 어깨·손·아킬레스건 건파열, 힘줄 염증·파열이 보고됐다.

식약처는 이런 '레보플록사신'점안제의 유럽 의약품청(EMA) 안전성 정보와 관련 허가사항 변경지시 할 계획이며 이를 10월10일까지 사전예고한다고 25일 밝혔다.

레보플록사신 단일제(점안제) 허가사항 변경안에 따르면 레보플록사신 등의 퀴놀론계 항균제를 투여받은 환자 중에서 외과적 수술이 필요하거나 또는 장애기간의 연장을 유발하는 어깨·손·아킬레스건 등의 건파열이 보고됐다.

전신 퀴놀론 연구 및 시판 후 경험에 따르면 특히 고령환자/아킬레스 힘줄 등의 힘줄이 고부하 상태인 경우를 포함해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병용시 동 파열 위험이 증가한다는 이상반응이 추가 신설됐다.

또 레보플록사신 등의 퀴놀론계 항균제를 투여받은 환자 중에서 힘줄 염증.파열이 보고됐다. 해당 증상은 특히 고령자이거나 스테로이드와 병용 시 더 증가한다. 환자가 통증, 염증, 건파열을 경험하면 이 약의 투여를 중지해야 한다고 일반적 주의사항이 신설됐다.

해당제품은 (주)태준제약 '큐레복스점안액', 신풍제약(주) '레포신점안액' , 대한약품공업(주)'레보프란점안액' 등 레보플록사신수화물 53품목이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