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건식/화장품
이의경 "집단급식소 식중독 사고 예방 기능 조기경보시스템 올 1월 개선했다"

▲국회 복지위 식약처 국정감사

이의경 식약처장이 "집단급식소 식중독 사고를 미연에 예방키 위한 전파 기능을 갖는 시행 10년된 조기경보시스템을 올 1월 개선했다"며 야당의원의 질타에 답변했다.

이 처장은 최근 국회 복지위 식약처 국정감사에서 '지난 10년간 조기경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데 10년이 지났음에도 제약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자유한국당 유재중 의원에 지적에 해명에 나선 것이다.

이날 유 의원이 공개한 '집단급식소 식중독 현황'에 따르면 환자수가 전체 식중독 환자중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올 8월 현재 식중독 환자수는 2378명으로 전체 식중독 환자의 62%차지해 집단급식소의 식중독 예방이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식약처는 2008년부터 학교에서 식중독이 발생했을때 다른 학교로 확산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조기경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데 운영된지 10년이 지났음에도 제약할을 다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 의원은 최근 3년간 총 200건의 식중독 사고가 발생했지만 이중 94건만 경보가 전파됐다며 식재료 공급업체에 주의 경보가 전파돼야 함에도 누락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특히 미전파 원인은 실태 미연동이 가장 많았고 식중독 제때 신고안된 경우도 5건이나 됐다. 10년된 조기경보시스템을 재 챙겨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집중 추궁했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올 1월 식중독 조기경보시스템을 개선해서 많이 나아진 것 같다"고 화답했다.

유 의원은 "상대적으로 면역이 떨어지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미전파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런 문제를 보니 학교에서는 식재료 업체가 자동 연계되지만 학교외 급식소는 공급업체에 현황을 직접 입력해야 하고 의무사항이 아니어서 그런거 같은데, 이러다보니 2018년 학교외 식재료 공급업체 등록 비율은 1.5% 불과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