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정부, 올 분만취약지 소재 분만기관 3곳에 年 5억 지원 방침

정부가 올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만취약지 소재 분만기관 3곳에 연간 5억 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분만산부인과 운영에 어려움이 있는 지역을 선정해 지원키로 하고, 17일부터 대상 지역을 26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2008년부터 인근에 분만 가능한 산부인과가 없는 지역을 분만취약지로 지정하고, 산부인과 설치·운영 비용을 지원하는 분만취약지 지원 사업을 매년 실시해 오고 있다.

올해는 지역 내 분만산부인과가 1곳에 불과하고 출생아 감소 등으로 분만취약지가 될 우려가 있는 잠재적 분만취약지 중 3곳을 추가 선정해 분만산부인과 운영비를 연간 5억원씩 지원할 계획이다.

잠재 분만취약지 선정기준에 따르면 -분만실까지 접근이 60분 내로 가능하지 않은 가임인구 비율이 30% 이상이면서 -분만실까지 60분 내 이동해 의료이용한 비율이 30% 미만인 지역 -지역 내 분만실이 1곳이며 해당 분만실 제외시 분만취약지가 될 수 있는 지역을 말한다.

복지부는 2020년 분만취약지로 33개 지방자치단체를 지정했으며, 이중 강원 양구군, 철원군 및 경북 영천시는 분만산부인과 설치를 지원 중인 지역으로 올해 내 분만산부인과가 새로 문을 열 예정이다.

2020년 분만취약지 현황(33곳)에 따르면 인천 옹진군, 경기 양평군, 강원 평창군, 정선군, 철원군, 화천군, 양구군, 인제군, 충북 보은군, 괴산군, 충남 정양군, 전북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전남 보성군, 장흥군, 함평군, 완도군, 진도군, 신안군, 경북 청도군, 군위군, 의성군, 청송군, 영양군, 영덕군, 봉화군, 울릉군, 영천시, 경남 의령군, 남해군, 함양군, 합천군 등이다.

복지부 정준섭 공공의료과장은 “앞으로도 분만취약지에 분만산부인과를 새로 설치하는 경우에 시설·장비비와 운영비를 지원하고, 분만취약지로 전환될 우려가 있는 지역은 기존 분만산부인과에 운영비를 지원하는 등 분만취약지 지원사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인선 기자  eipodo@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