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野"일상생활로 돌아갔으면 좋겠다"는 문 대통령 발언 질타...컨트롤타워서 결정할 문제

윤종필, '우한폐렴 사태가 안정적이다.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는 대통령 발언 논란도
김승희 "'후베이성 입국 제재는 성공적이었다'는 표현은 잘못된 것"
박능후 "음압병상 1천 여개 더 준비를 하고 있다"
18일 국회 보건복지위 복지부 업무보고...야당, 문대통령 부적절한 발언-지역 전파 우려 지적

18일 국회 보건복지위 복지부 업무보고에서는 신종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고 있음에도 '일상으로 돌아가라', '우한폐렴은 안정적이다.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는 섣불은 입장 표명을 한 문재인 대통령의 최근 발언과 2차로 지역사회 전파 확산 우려에 대한 안일함의 행보를 보인 현 정부에 대한 야당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맨먼저 자유한국당 신상진 의원은 이날 질의에서 "감염병 사태는 초기대응이 가장 중요하다. 신종 코로나-19는 지역사회 확산 위험을 내포하고 있었다. 그런데 정부는 29번, 30번 환자가 생겼는데도 지역사회 감염에 대해 인색한 평가와 예측을 하고 있는지, 우한 폐렴이 중국으로부터 감염 입국에서부터 철저한 통제하지 못한 초기방역의 실패에서 비롯됐다"며 "지금이라도 더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는 지역사회 감염에 대한 우려를 정부가 신속하게 판단, 대비해야 한다. 아직도 그러지 못하고 있는데다 최근 문 대통령이 '일상생활로 돌아 갔으면 좋겠다'는 가이드라인 마냥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것은 대단히 잘못됐다"고 비난의 포문을 활짝 열어 제쳤다.

신 의원은 "이 때문에 복지부, 질본 전문가들은 선제적으로 광범위하게 대처를 하지 못할 것 같다. '별거 아니니 너무 크게 벌이지 말라'는 식의 감염병에 대한 신중하지 못한 발언 때문 아니겠느냐"며 "또 다른 상황에서는 '과도한 대응이 필요하다', '과민한 반응은 억제해야 한다'는 식의 대통령 발언에 대해서 복지부 장관으로서 적극적으로 보고해야 하는 것 아니냐, 전문가들이 모인 감염병 컨트롤타워에서 결정할 문제"라고 비난의 강도를 높였다.

신 의원은 "29번째 30번째 환자는 시작에 불과하다. 이들 환자가 누구를 접촉했는지, 따져 봐야 한다. 요행을 바라선 안된다"며 "앞으로 장기적으로 큰 문제를 야기할 것"이라고 우려감을 표했다.

▲최근 국회 복지위 전채회의 모습.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지역 전파 확산에 대비하고 있다. 치료제 백신 정부가 나서서 해야 한다"며 "연구용역비 10억원의 예산이 배정돼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 분양을 시작했다. 연구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어 같은당 윤종필 의원은 "해외여행 이력이 전혀 없고 기존 접촉자 명단에도 없던 29번째 30번째 31번째 환자 발생은 지역사회 확산의 우려를 낳고 있다. 이 때문에 '슈퍼전파자' 발생할 걱정이 든다"며 "메르스 전체 확진자의 83%가 접촉자 명단에도 없던 것으로 밝혀지면서 논란이 인 것을 봐도 국민적 우려가 더욱 커진다"고 강하게 몰아붙였다.

윤 의원 "개학, 연휴이후로 인구이동으로 지역 감염이 동시 다발적으로 2차 우한 폐렴 대유행이 발생할수 있는 부분도 고려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감염 패턴에 방역체계를 재설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며 "동의하느냐, 29번째 확진자는 의료기관을 12회나 방문했음에도 확진 테스트 조차 받지 못한 것은 방역체계의 구멍이 뚫렸다고 본다. '시스템 실패'"라고 우려했다.

윤 의원은 "그럼에도 지난주 문 대통령은 '우한폐렴 사태가 안정적이다.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발언 해서 논란이 일었다"며 "질본부장이 대통령에게 제대로 보고하지 않았는지, 장관이 보고를 하지 않았는지, 어떻게 그런 발언으로 국민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는지, 염려스럽다"고 돌직구를 날렸다.

윤 의원은 "해외유입 차단에 집중하던 방역체계를 바꿔가야 한다. 이를 반영해서 진단테스트 접근성을 확대하고 지역사회 감염병을 예방할수 있는 선제적 대처가 필요하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같은당 김승희 의원은 "최근 30대 한 명이 관악구에서 사망한 것을 알고 있느냐"고 따져묻고 "의식과 호흡이 없다는 신고를 받고 병원으로 옮겼지만 숨지고 말았다. 그런데 폐에서 출혈 흔적이 있고 폐렴 증상을 보였던 것으로 알려졌고 사망자는 지난달 3일 중국 하이난으로 가족 여행을 다녀온 것으로 보도가 났었다. 이 사망자는 코로나-19 환자 였느냐"고 물었다.

박 장관은 "현재 중수본에서 (사망자) 검체를 받아서 코로나-19 감염여부를 검사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이어 김 의원은 "29번, 30번, 31번 환자는 사실상 해외 오염지역을 다녀온 경험이 없다. 확진자와 접촉한 사실도 없다. 그래서 감염 경로를 알수 없어 3차, 4차, 5차 감염여주 판별이 어렵다"며 "그렇다면 지역사회 전파가 시작됐다고 보느냐"고 다그쳤다.

김 의원은 "지역사회 전파는 감염원을 모르고 발생됐을때를 말하는데, 그러면 지역사회 전파 아니냐"고 거듭 따지고 "지역사회 전파가 우려가 진작부터 있었다. 감염자를 입국 차단이 중요하지 일단 국내 입국후 주변만 추적조사하는 것은 소극적인 정책이다. '후베이성 입국 제재는 성공적이었다'는 표현은 잘못된 것"이라며 "이미 우한에서 자체 봉쇄령이후 2주후 우리니라에서 입국 제한조치는 늦은 것이다. 자꾸 뒷북치면서 하는 정책보다는 좀더 적극적으로 방어할수 있게 해 줬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박 장관은 "3명의 환자에 대해 감염 경로에 대해 계속 조사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 장관은 "29번째, 30번째, 31일번째 환자가 나오면서 새로운 방역체계를 구축해 가고 있다. 진작에도 방역 차원에서 후베이성 봉쇄 전략은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왔다. 신규 환자 발생하지 않은 최근 5~6일간 종식으로 가고 있다고 판단하지 않고 두번째 충격으로 오는 과도기로 생각하고 지역사회 전파에 대비해 내부적으로 준비를 해 왔다"며 "우리나라에도 감염원인이 부족한 환자들이 나오고 있다. 우리는 담담하게 차분하게 대응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마스크 부족에 대비 의료진에게 원활하게 공급될수 있게 정부가 마스크 대량 생산 업체와 직접 연결시켜 매주 5만개가 우선 공급되게 연결시켰고 의료비 조기 지급은 조만간 실행할 것"이라며 "감염병 전파 대비해 국가지정격리병상인 음압병동을 198병상을 사용하지 않음에도 운영비를 지급해 준비해 왔다. 현재 31번째 확진 환자가 발생했다고 해도 별다른 무리없이 수용해서 격리 치료가 가능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음압병상을 1천 여개 더 준비를 하고 있다. 평상시 준비해 둬 신속하게 방역에 나설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