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중대본, 2월 28일부터 3월 8일까지 지역아동센터 등 14종 이용시설에 휴관 권고


지난 2월 12일 우한서 귀국해 이천 국방어학원서 생활 148명 27일 퇴소

코로나 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역확산을 방지하고 취약계층 감염예방을 위해 이용시설 중심으로 2월 28일부터 3월 8일까지 총 14종의 이용시설에 휴관을 권고했다.

권고 대상 14종의 이용시설 및 서비스에 따르면 ▶지역아동센터, 다함께 돌봄, 어린이집 휴원 명령 기 조치(2.25) ▶노인복지관, 경로당, 치매안심센터, ▶장애인복지관,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장애인직업재활시설 ▶노인일자리, 장애인일자리, 자활사업 ▶그 외 :정신재활시설, 사회복지관, 노숙인 이용시설 중 종합지원센터 등이다.

중대본은 휴관 권고에 따른 돌봄 공백은 가족돌봄휴가, 육아기 단축근무제 등 가족돌봄을 활용하도록 하고, 이용 희망자에게는 긴급돌봄 연계·지원을 통해 해결할 계획이다.

또 지역아동센터와 다함께돌봄은 종사자 당번제 센터를 운영하고, 기본프로그램은 가용인력 범위 내에서 제공하며 노인복지관, 경로당, 치매안심센터에서는 도시락 등 대체식 제공, 독거노인 돌봄서비스 유지, 고위험군 안부확인 서비스를, 장애인복지관, 주간보호시설 등에서는 무료식당 대체식, 활동지원, 가족·종사자 돌봄을 제공한다.

취약계층 일자리의 경우에는 휴업 시에도 급여를 지급하거나, 사업 재개 후 기존 활동 시간 연장을 통해 활동비를 추가 지급하여 생활에 어려움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휴관 시에도 종사자는 정상근무를 하게 되며, 소독 및 방역 강화, 종사자 및 이용자(희망자)의 발열 체크 및 모니터링을 통해 필수적 서비스를 유지하는 한편, 이용자의 감염 예방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2월 12일 우한에서 귀국해 이천 국방어학원에서 생활하고 있던 국민 등 148명이 27일 오전 퇴소했다.

퇴소 전 실시한 1차 진단검사에서 3명의 입소자가 재검사 대상으로 결정됐으나, 2차 진단검사에서 재검사 대상인 3명 모두 음성으로 판정받아 모든 입소자 148명이 지역사회로 돌아가게 됐다.

이인선 기자  eipodo@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