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인터뷰
약사회, "공적마스크 1인당 구매 수량 확대-대리구매 전면 허용" 강력 촉구


공적마스크 품질 보장-덕용 포장 유통 중단
공적 마스크 소비 감소추세...약국, 팔리지 않은 마스크 재고만 쌓여

서울시·인천시·경기도약사회는 20일 "정부는 공적 마스크의 대리구매를 전면 허용해 국민 불편 해소해 줄것"을 주문했다.

서울시·인천시·경기도약사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정부의 대리구매 5부제 고수에 따른 국민 불편이 약국 민원으로 이어지는 등 국민과 약사의 고충이 증가함에 따라 변화된 공급 환경에 맞춰 대리구매의 전면 확대를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서울시·인천시·경기도약사회는 "이같이 현장에서 마스크 수급의 변화를 인지하고 대리구매 전면 확대 등 5부제의 판매지침을 개선해야 한다는 수많은 의견을 개진했음에도 이런 목소리를 끝끝내 외면한 채 소극적이고 경직된 사고로 기존의 마스크 판매정책을 고집하고 있는 정부의 의지를 납득하기 어렵다"며 "최근 정부가 내놓은 대리구매 확대가 가족관계증명서 서류 하나 추가한 것에 불과하다는 사실에 허탈감과 실망감을 감출 수가 없다"면서 마스크 수급량 추이와 구매방식 변화에 따른 약국 현장의 목소리에 관심이 있는지 되물었다.

또 "사회적 거리두기는 연장하면서도 가족의 대리구매를 전면 허용해 외출 인구를 줄이자는 의견을 무시하는 정부의 태도는 국민 불편을 가중시킬 뿐"이라며 "5부제 초기부터 마스크의 덕용 포장 개선을 지적하고 요구했음에도 두 달이 넘도록 개선의 기미조차 없는 것은 정부가 방치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정부의 현장과 동떨어진 5부제가 초래하는 국민 불편은 모두 약사들의 고충이 되고 있다. 덕용 포장의 소분 업무로 누적되는 피로감과 대리구매 마찰에 따른 스트레스는 이미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며 "정부지침을 묵묵히 따라주고 희생과 봉사로 공적마스크 업무에 헌신한 회원들의 노고와 고충을 무시하고 국민의 불편을 외면하는 정부의 마스크 판매정책을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다"고 날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그러면서 -5부제 원칙은 유지하되 대리구매자의 해당요일에 주민등록등본 혹은 가족관계증명서 상의 모든 가족들의 마스크 일괄구매가 가능하도록 전면 확대하라 -위생 마스크의 판매단위 포장 이외에는 덕용 포장의 공적마스크 유통을 중단하라 -공적마스크의 품질을 보장하라 -공적마스크의 생산량과 판매량을 검토해 공적마스크의 1인당 구매 가능수량을 확대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더 이상 정부는 국민 불편을 외면하지 말고, 약국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마스크 공급이 안정화되고 생활방역으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국민의 불편과 약국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루빨리 공적 마스크 판매정책을 전면적으로 개선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천관욱 기자  car2080@korea.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천관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