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중대본, 세계 최초 도입 '생활치료센터'...경증환자 시설 격리·치료 유형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4일 코로나19 환자가 중증도에 따라 적절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중증환자는 감염병전담병원(최대 7564병상 확보) 등에 입원하고, 경증환자는 생활치료센터에서 격리하여 치료받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운영 현황에 따르면 감염병전담병원 누적 74곳의 7564병상, 생활치료센터 누적 18곳이다.

생활치료센터는 코로나19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경증환자를 시설에 격리하여 치료하는 새로운 유형의 방역 체계로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도입했다.

생활치료센터는 대구·경북 환자를 위해 최초 설치되었고, 환자가 많이 증가하는 시점에 최대 16개까지 운영됐으며, 이후에 해외 입국 환자를 위한 경기국제1·2센터를 추가로 설치·운영해왔다.

중대본은 대구·경북 지역 환자가 감소함에 따라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보건복지부 장관)가 운영하는 생활치료센터 16곳은 4월 30일자로 모두 운영을 종료했으며 지방자치단체별로 상황에 따라 자체적으로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한다.

중대본은 16개 대구·경북 생활치료센터에서 총 3047명의 환자가 완치돼 격리 해제되는 동안 의료진 720명을 포함해 총 1419명이 근무하였으며, 시설 내 감염자는 한 명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최근 경기국제2(안산) 생활치료센터는 생활치료센터 입소 환자가 감소함에 따라 운영을 종료(5.15)하고 경기국제1(안성) 생활치료센터로 통합 운영한다고 밝혔다.

경기국제2(안산) 생활치료센터에서는 3월 27일부터 5월 13일까지 총 58명의 환자가 완치되어 퇴소하였으며 현재 센터 입소자 42명은 주소지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생활치료센터 또는 병원으로 오늘 전원을 완료하며 이 중 주소지로 이송이 어려운 제주 지역 환자 2명은 경기국제1(안성) 센터로 이송했다.

또 5월 말에 운영을 종료할 예정이었던 경기국제1(안성) 생활치료센터는 6월 말까지로 운영 기간을 연장하여 해외 입국 외국인 환자를 중심으로 운영하되 거주지가 명확하지 않거나 주소지까지 장거리 이동이 어려운 교민 환자도 입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중대본은 경기국제2(안산) 생활치료센터 운영에 협조해 주신 안산시와 중소벤처기업연수원,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의료진에게 감사드린다며 환자 이송에 도움을 준 소방청과 지방자치단체에도 감사의 뜻을 밝혔다.

또한 지금까지 생활치료센터 운영을 위해 기꺼이 시설 사용에 협조해 준 기업(삼성, 현대자동차, LG), 종교계(카톨릭 대구대교구), 금융기관(기업은행, 대구은행, 농협), 학교(경북대, 서울대), 공공기관(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등)에도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밝혔다.

중대본은 앞으로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다시 급증하는 경우에 대비하여 생활치료센터 운영 시설과 협력병원을 사전에 지정하여 즉시 운영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것"이라며 "정부는 생활치료센터 입지 기준, 시설·인력기준, 환자관리 방법 등을 표준화한 모형을 마련하고 보급하여, 향후 감염병 발생 시 지자체별로 모형에 따라 신속하게 생활치료센터를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생활치료센터 표준 모형을 국제 기준에 맞게 표준화해 해외에 널리 알리는 등 생활치료센터가 ’K-방역모델‘의 핵심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인선 기자  eipodo@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