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건식/화장품
롯데쇼핑㈜ '매콤제육덮밥'-㈜에스피씨삼립 '육개장국밥’등 4개 제품,안전표시 미흡



조리과정서 용기 표면온도 최대 85℃-내용물 94℃ 상승 '화상' 우려
롯데쇼핑㈜ 등 4개사, 안전 주의문구 도입 계획 회신

㈜더빱 ‘제육컵밥’ 열량, 625 kcal로 가장 높았고-씨제이제일제당㈜ ‘철판제육덮밥’ 368 kcal 가장 낮아
㈜에스피씨삼립 ‘육개장국밥’ 열량, 392 kcal 가장높아-㈜이마트 ‘육개장컵국밥’ 313 kcal 가장 낮아

롯데쇼핑㈜ '매콤제육덮밥', ㈜로그온커머스 '제육불고기밥', ㈜더빱 '제육컵밥', ㈜에스피씨삼립 '육개장국밥’ 등 4개 제품은 안전 주의표시가 미흡해 개선이 지적됐다.

이들 4개 제품 판매사인 롯데쇼핑㈜ 등 4개사는 안전 주의문구 도입 계획을 회신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영양성분 평균 함량은 1일 기준치의 19.6~23.4%로 낮았지만, 건강 위해가능 성분인 나트륨은 50.3%로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제육덮밥류, 육개장국밥류 등 13개 컵밥 제품을 대상으로 영양성분 함량, 재료 구성, 매운맛 성분, 안전성 및 표시 적합성 등에 대해 시험·평가했다.

평가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원은 일부 제품은 영양성분, 주의표시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제품별로는 ㈜아모제 ‘매콤삼겹덮밥’ 제품은 실제 당류 함량이 17g으로 표시값 10g보다 높아 영양표시의 개선이 필요했다. 해당 제품의 제조사인 아모제푸드시스템㈜은 품질관리 및 표시 개선 계획을 회신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쇼핑㈜ '매콤제육덮밥', ㈜로그온커머스 '제육불고기밥', ㈜더빱 '제육컵밥', ㈜에스피씨삼립 '육개장국밥’ 등 4개 제품은 조리과정에서 용기 표면의 온도가 최대 85℃, 내용물은 94℃까지 상승하는 등 용기를 잡거나 개봉 시 화상의 우려가 있었으나 안전 주의표시가 미흡해 개선이 지적됐다.

또 제육덮밥류 중 열량은 ㈜더빱 ‘제육컵밥’이 625 kcal로 가장 높았고, (씨제이제일제당㈜ ‘철판제육덮밥’이 368 kcal로 가장 낮았다. 육개장국밥류 열량은 ㈜에스피씨삼립 ‘육개장국밥’이 392 kcal로 가장 높았고, ㈜이마트 ‘육개장컵국밥’이 313 kcal로 가장 낮았다.

제육덮밥류 나트륨 함량은 롯데쇼핑㈜ ‘매콤제육덮밥’이 1337mg으로 가장 높았고, ㈜로그온커머스 ‘제육불고기밥’이 408mg으로 가장 낮았다. 육개장국밥류 나트륨 함량은 ㈜에스피씨삼립 ‘육개장국밥’이 1532mg으로 가장 높았고, ㈜이마트 ‘육개장컵국밥’이 1043mg으로 가장 낮았다.

소비자원은 "컵밥으로 식사를 대체할 경우 균형있는 영양 섭취를 위해 단백질 등 부족한 영양성분을 보충하고, 칼륨 함량이 높아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는 우유, 달걀 및 바나나 등의 식품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컵밥 섭취 및 구입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34.2%가 라면과 컵라면을 섭취한 것으로 대답했다. 라면과 컵라면의 나트륨 함량은 각각 1729 mg(1일 기준치의 86.5%)과 1534 mg(76.7%)으로 높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게 소비자원의 설명이다.

또한 제육덮밥류의 경우 냉동제품인 롯데푸드(주) ‘김치제육덮밥’이 4,400원으로 가장 비쌌고, 상온제품인 ‘제육덮밥(㈜오뚜기)’이 2080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육개장국밥류의 경우 냉장제품인 (주)코리아세븐 ‘육개장국밥’이 4,300원으로 가장 비쌌고, 상온제품인 ‘얼큰쇠고기전골밥(㈜오뚜기)’이 2080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류는 100g당 제품별 함량이 최대 12배 차이를 보였다. 씨제이제일제당㈜ ‘철판제육덮밥’ 제품이 100g 당 1.2mg으로 가장 높았고, ㈜아워홈 ‘제육김치덮밥’ 제품이 0.1mg으로 가장 낮았다.

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식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