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계/학회
바른의료연, "독감 백신 재고·유통관리 부실 책임자 문책, 대국민 사과"촉구 

"정부, 백신 공급 부족 사태 벗어날 요량 '꼼수'로 고의적 관망(?)"의혹 제기
독감백신 제조·공급 과정서 관리감독에 문제점 규명-책임자 문책

백신 조달 및 공급 사업자 신성약품 선정과정에 비리·특혜 의혹 조사도
"독감 백신 후 사망 사례에 명확한 정보 공개하라"

▲최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식약처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이 공개한 신성약품의 독감백신 상온 노출 관리 제품 사진

바른의료연구소는 24일 정부는 독감 백신 재고와 관리 부실에 책임을 지고 책임자를 문책하고 대국민 사과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독감 백신 후 사망 사례에 명확한 정보 공개를 강하게 주문하고 5개항의 정부 요구안을 제시했다.

바른의료연은 이날 성명을 통해 "올해 발생한 독감 예방접종과 관련한 일련의 사태들은 접종 수요 예측 실패, 백신 제조 및 검수 관리의 부실, 정부 공급 사업자 선정의 무지,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의 늦장 대응 등이 빚어낸 참사"라고 비판의 공세를 펴고 "신성약품 유통 독감 백신 상온 노출로 48만 명분이 폐기 조치되고 한국백신 백신 제품에서 백색 입자가 발견되면서 불량 백신 61만 명분이 전량 수거되면서 가뜩이나 공급이 부족한 백신은 결국 품귀 현상까지 빚게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선 "독감예방접종 후 사망으로 보도되는 사례들에 대한 인과 관계 유무를 조속히 파악하고 정보를 명확히 공개해 예방접종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할 것"을 강력 주문했다.

또 독감백신 제조 및 공급 과정에서 관리감독에 문제점이 있었는지 규명해 그 책임자를 문책하고, 제도적 재발방지 대책 수립을 요구했다.

이어 국가 독감예방접종 백신 조달 및 공급 사업자인 신성약품을 선정 하는 과정에서의 비리 및 특혜 여부 등을 조사해 책임자를 문책하고 사업자 선정에 대한 합리적 기준 제시할 것도 제안했다.

또한 국민 건강과 직결되는 독감 예방접종과 관련해 국민적 불안을 야기하고, 일선 의료기관에 혼란을 가중시켜 의료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을 키운 것에 대해 사과할 것을 압박했다.

현재 국민들은 독감 백신이 있는 의료기관을 찾아 수십 km씩 떨어진 곳을 찾아 헤매야 했고, 의료기관에서는 백신을 찾는 문의 전화와 항의로 정상적인 업무에 차질을 빚고 있다는게 바른의료연의 우려다.

바른의료연은 "이런 상황에서 연일 인과 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의 언론보도가 이어지고 있고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은 사망이 백신 접종과의 연관성이 낮다는 애매모호한 발표만을 하고, 백신 안전성에 대한 확실한 언급은 하지 않고 있다"며 "이 때문에 독감예방접종을 하지 않겠다는 이들이 늘고 있으며, 이미 접종한 경우도 자신이 접종 받은 백신의 제조사 및 로트 번호를 문의하며 불안에 떨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런데 "9월부터 시작됐던 백신 접종으로 인한 사망 사례가 백신 품귀 현상이 빚어진 최근에서야 보도량이 는 것은 의학적으로 쉽게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는 5건 보고가 되었으나 직접적으로 인과관계가 규명된 사망 사례는 없었다. 의학적 인프라 및 백신 제조 및 관리가 매우 열악한 후진국이 아니라면, 예방 접종에 의한 사망이 다수 발생하는 것은 의학적으로 매우 드문 일이라는 게 바른의료연의 주장이다.

바른의료연은 "여러 정황과 의혹, 그리고 의학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매우 이상한 현재의 상황에 대해서 예방접종 사업의 주체인 정부는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으면서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시켜주지 않고 있는데, 이는 앞서 지적한 백신 공급 부족 사태를 꼼수로 벗어날 요량으로 고의적인 관망을 하고 있다는 의심이 들게 한다"고 의심의 끈을 놓치 않았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