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野, 방역당국의 독감 백신 해명 근거 자료 신빙성에 의문 '국민들 불안케 해'

정은경 "보다 정확한 통계 숫자를 제시하고 소통하겠다"해명

이날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이 제시한 방역 당국의 해명 근거 자료.

야당이 10일 0시 기준 백신 독감 접종후 101명 사망 신고사례를 비롯 최근 백신 상온 노출 사건, 백색 입자 발견 등과 관련 '백신 접종후 7일이내 사망 1500명'이란 근거를 제시하며 국민들을 불안케 하고 '독감으로 인한 사망 연 3천명'이란 데이터 자료를 내세워 접종을 권고하는 정부의 신뢰성 없는 행보를 강하게 질타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은 최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작금의 사태는 백신 자체의 우려보다는 정부의 신뢰 상실에 의한 요인이 더 크다"며 "방역 당국의 허술한 대응이 지금까지의 신뢰를 한 순간 무너뜨리고 있다"면서 비판의 칼을 빼들었다.

김 의원은 "독감 백신 접종후 사망과 백신과 직접적 인과 관계가 없다며 접종을 권고 장려하고 있지만 불안감을 쉽게 해소되지 않고 있다"며 "그 결정적 계기가 지난 10월24일 긴급 브리핑을 자처하며 '접종 7일이내 사망자 1500명'의 청장 발언"이라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접종후 사망이 백신과 무관하다고 강조하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오히려 불신 불안을 가중시켰다"며 "국민과 전문가 조차 이런 통계 결과를 과거 들어본 적이 없고 과거 유사한 통계를 찾아봤지만 찾을수도 없어 본 의원실에서 청장 발언 근거 자료를 요청했더니 자료를 보내 왔었다"며 "1500명 사망 발언의 근거로써는 납득하기 어려운데, 대체 그런 발언을 왜 했는지" 비판의 날을 세웠다

또 "'독감으로 年3000명이 사망한다'고 해 고령자들은 접종하라고 권고했는데, 관련 발언 이후 관련 기사에는 코로나 사망이 500명이 되지 않는데 독감으로 3000명씩 죽어 나가면 겨울철마다 '록 다운'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독감과 비교하면 코로나는 병도 아닌데, 마스크를 쓰고 다니느냐는 등 비판적인 여론이 비등했다"고 비판의 공세를 높였다.

김 의원은 "근거 자료를 보면 '2003년~2013년 통계청 사망자료와 인플루엔자 감시 자료를 활용한 초과사망률 연구자료는 7년 전 자료이고 가장 최근 2018년 질본의 관련 연구용역 결과는 2013년~2018년 초과사망자는 연 평균 92명수준이었다"며 국민 불안의 근거를 제시했다.

이에 의원실에서 통계청에 문의한 결과 "공식적으로 '독감으로 인한 사망자는 최근 10년 간 2018년 720명을 제외하고 평균 200여명을 상회한다'는 선에 불과했다는 답이 돌아왔다"며 "그럼에도 청장이 국감에서 명확한 근거를 갖지 않고 구체적인 숫자를 언급하며 책임을 회피하는 듯한 모습을 보인 것은 매우 부적절했다"고 비판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답변하는 과정서 참고 수치를 언급한 내용이며 의원의 지적대로 백신으로 인한 사망으로 오인될수 있고 잘못 전달 우려가 있어 좀더 상세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엔 동의한다"며 "통계자료는 기초 자료가 필요해 예방 접종 등록자료와 사망자료를 매칭해 기본 자료를 분석하고 있어 자료가 나오면 의원실로 보고 하겠다"고 해명했다.

정 정장은 "독감으로 인한 직접 사망보다는 다른 질환이 악화돼 사망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초과 사망을 계산하고 있으며 연도마다 다르다"며 "보다 정확한 통계 숫자를 제시하고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10월말 기준 만 62세이상 독감 백신 예방 접종률은 53.3%로 예년과 비교해 30% 낮았다. 정부의 당초 목표치는 83.4%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