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인터뷰
백신 도입 TF팀, "다양한 백신 물량 확보 위해 초저온 저장 접종센터 구축-기존 시설 개조에 나설것" 

"외국, 선구매 차원서 선급금 지급하는 선"..."실제 물량 2배 구매하는 것 아냐"
"부작용 면책원, 불공정한 계약임도 일정 부분 수용할수밖에 없어"

▲이날 정부가 공개한 코로나 백신 선구매 현황 자료

관계부처 및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백신 도입 특별전담팀(TF)'은 8일 미국이나 영국 등에 비해 물량 확보 시기가 뎌뎌진 것과 확보물량이 적다는 지적에 대해 "국내 확진자가 이들 나라에 비해 적고 필수 접종 대상이 고령층, 의료진, 고위험군 등 전인구의 40%에 한정돼 정부가 확보 예정인 60% 물량은 적은 수준은 아님"을 밝혔다.

또 추후 다양한 백신 물량 확보 차원에서 초저온 저장이 가능한 별도 접종센터를 구축하거나 기존의 시설을 개조에 나설 방침도 밝혔다.

백신 도입 TF팀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이환종 서울대 의대교수는 미국은 10억만 도즈 이상, 일본은 2억9천만 도즈 이상 등 해외에서는 자국민의 2배 이상 백신 확보한 것에 비해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적다는 지적과 관련 "궁극적으로는 모든 국민이 접종해야 하지만 아직까지 인구의 20%에 달하는 취약계층(소아)은 임상 결과에 시간이 필요하다"며 "응급상황에서는 인구의 40%대 고령층, 의료진, 고위험군 등에 우선 접종을 실시해야 하는데 정부의 확보물량 60% 수준은 다소 여유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에 비해 접종 시기가 늦어진 것에 대해 "특히 우리나라는 안전성 효과 검증이 안된 백신을 급하게 도입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다소 이들 국가에 비해 시기적으로 여유가 있고 좀더 시간이 지나면서 더 좋은 물량을 확보할수 있지 읺겠느냐"며 "미국은 이번달 접종이 시작되지만 실제 물량이 많지 않다. 대부분은 내년 접종할 것이며 우리나라도 내년 상반기 중에 접종 가능해 많이 늦었다고 생각치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박능후 복지부 장관도 해명에 나섰다.

박 장관은 '다른국가는 자국의 인구의 2~5배 물량을 확보하는데 우리나라는 인구총수보다 부족한 60~85% 수준에서 그치고 있는 것과 관련 "우리는 확진수가 적다는 여건이 다르기 때문이다. 외국의 경우 자국 인구의 2배 이상을 구매하는 것은 아니다. 선구매 차원에서 선급금을 지급하는 선이지, 실제 2배에 달하는 전량을 구매하는 것은 아니다. 물론 선급금 지급 여부 계약 등에 대해 기밀준수 여부에 따라 파악할수는 없다"라며 "확진자수가 급증하면서 백신에다 모든 희망을 걸고 있었고 선구매 나설때는 과연 어느 백신이 임상에서 성공할지 여부를 모르는 상황에서 전개된 것이기 때문이다. 우선 5개 백신에 대해 선구매 계약을 체결하고 이중 한두 개라도 성공하면 자국에 조달 물량이 인구의 100%를 가져갈 것이란 계산하에서 선구매에 나섰다"고 추정했다.

반면 "우리나라는 국내적으로 확신자수가 적었고 인구대비 미국이나 영국에 비해 1/10~1/100수준이었고 구매에 나설 당시 이미 임상 성공 가능성이 높은 백신에 대해 계약을 맺었기 때문에 굳이 인구 대비 2~5배 선구매할 필요가 없었다"며 "앞서 2~5배 구매에 나선 외국의 경우도 실제 자국 인구범위내에서 구매할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우리가 확보한 물량은 백신을 필요로 하는 대상에 비해 결코 적은 비율이 아니고 충분히 확보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로 다른 유통과정에 대해 백신에 따라 보관조건이나 유통 과정이 많아 다르다'는 지적에 대해 "먼저 접종이 진행되는 화이자의 백신의 경우 영하 70도의 저온 보관이 필수적인데 미국, 독일에서는 그 백신만을 위한 별도 센터를 만들어서 보관 설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접종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도 초저온이 필요로 한 별도 접종센터를 구축하거나 기존의 시설을 개조해 이에 대비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또 "다른 백신의 경우 일상 조건과 동일해 운반도 가능하고 저장도 가능하다. 백신의 특성에 맞게 보관과 이송을 하고 구체적인 사안은 별도의 센터 구축 등을 포함한 다양한 가능성을 검토중에 있으며 구체적인 준비 작업에 착수하고 있다"며 "물량 확보후 백신 접종 과정서 필요한 여러 사항은 준비중에 있어 지장없이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코로나 백신 개발사의 부작용 면책권 요구와 관련 "광범위한 면책 요구가 공통된 현상이다. 다른 의약품, 백신 상황과 비유 안되는 납득하기 어려운 사안"이라며 "수요에 비해 공급이 미치지 못하고 있고 워낙 많은 국가들이 우선적으로 백신을 구매하겠다는 현실에서 그런 요구가 반영돼 불공정한 계약이 요구되고 있다고 파악하고 있다. 그럼에도 일정 부분 수용할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그럼에도 우리 정부는 검증 과정을 거쳐 안전성을 확보하겠다. 전세계 공통된 사안이어서 우리만 기피하거나 거부하긴 힘든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