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인터뷰
정은경, "백신제품비 전부 무료".."무료 접종 세부 실행방안 준비중"  

"2월말 예방 접종 시작 변함 없어"..."코백스 퍼실리티와 제공받을 백신 물량, 공급시기 협의 중"
"백신 유통,업계와 협의하고 있어"..."업계 계획서나 제안서 받아 검토단계'

"軍 포함 백신 운송 세부 역할 관계부처 등과 협의중"..."확정된 사안 없어"

정은경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1일 "해외 도입 백신 제품비는 무료로 제공하겠다"면서도 "다만 전부 무료 접종에 대해서는 세부 실행방안을 준비하고 검토중"임을 밝혔다.

또 "2월말 예방 접종을 시작하는 것은 변함이 없다"며 "코백스 퍼실리티와는 제공받을 백신의 물량, 공급시기에 대해 여전히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정은경 질병청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은 이날 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 본부장은 코로나 백신 무료접종 계획과 관련 "지난해 12월부터 브리핑하면서 백신비에 대해 전부 무료로 제공하겠다는 점은 이미 언급했었고 접종비용은 우선접종 권고 대상자에 대해서는 무료접종을 검토한다고 정도로 말씀드리고 부처간 무료접종 범위와 재원에 대해 협의를 지속해 왔다"며 "논의는 재원과 부담 부분은 막바지에 있어 정리되면 확정된 내용으로 비용 방안을 보고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무료접종을 결정 한 적인 없어 정부 입장은 바뀐적이 없다"며 "가능하면 많은 분들께 접종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으로 검토하고 세부 실행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거듭 언급했다.

또 "앞으로 백신의 시기, 대상자 우선순위를 고려하면 개인이 백신을 선택할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하기는 어렵다"며 "또 재접종에 대해서도 만일 효과의 지속기간 등 다른 의학적인 이유로 추가 접종이 결정이 안된 선에서는 무료 접종을 추가로 인정하는 것은 어렵다"고 했다.

정 본부장은 "예방접종은 우선 접종자의 범위와 순서, 무료접종 대상자 재원이 시행계획안에 포함돼 계속 논의 중이며 방향은 전국민에게 무료 접종을 제공하는 것이며 세부적인 이행 방안을 만들고 있다"며 "예방 접종은 투 트렉으로 실행하며 하나는 위탁의료기관을 지정해서 의료기관 중심의 접종이고 인플루엔자와 유사한 방식이며 이와 별도로 접종 센터를 만들어 이곳에서 접종을 진행하는 방식 두가지를 시행하는 것을 준비하고 있다. 백신 종류에 따라 사전 준비, 보관 유통이 상이해 특수성을 감안한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접종대상자수와 관련 "오늘 보도자료에서 대상자 범위에 대해 언급됐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전문가들과 검토하고 있다. 예를 들면 만성질환자는 어느 선까지의 범위인지, 시설의 범위 등 구체적으로 대상을 파악하고 등록하는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며 "이 과정이 마무리돼야 정확한 수치를 언급할수 있을 것이다. 중복 등을 고려, 규모는 정확히 언급하기는 어렵고 대략 3200만 명~3600만 명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신 접종 일정에 대해 "2월말 예방 접종을 시작하는 것은 변함이 없다"고 강조하고 "코백스 퍼실리티는 제공 가능한 백신의 제안을 받았고 구매 의사, 일정은 조율하는 과정에 있다. 코백스에서 확정지어주지는 않았다. 국가간 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백신의 종류와 도입시기에 대해 당초 상반기에 전 국민의 3%의 물량을 공급하는 것이었고 현재 각 국가가 준비 여부에 따라 공급시기가 달라질수 있기에 코백스와 제공받을 백신의 물량, 공급시기에 대해 여전히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홍역 MMR 백신 우선 접종 논란과 관련 "작년에도 'MMR백신, 결핵백신 등이 도움이 된다'는 일부 연구자들의 의견이 보도된 적이 있다"며 "'MMR백신이 코로나19 감염이나 중증도를 낮춘다'는 보고가 논문으로 발표된 적이 있지만 임상이 이뤄진 것이 없어 그것만 갖고 코로나백신을 대체할 정도의 과학적인 근거는 아니라는 판단이다. 이미 허가와 효과가 입증된 백신이 도입되고 있기 때문에 증명된 백신 접종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또 백신 유통 관리에 대해 "현재 4개社 백신을 국내에서 받아서 공급과 유통을 해야 되는데, 효율적이고 통합적으로 할수 있는 방법을 업계와 협의 중에 있다"며 "계획서나 제안서를 받아 검토단계"라고 말했다.

코로나 백신 운송과 관련 "오늘 보도자료에서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서는 질병청 뿐 아니라 관계부처, 지자체와 협력헤서 추진해야 하며 국방부, 외교부, 문체부 등에서 파견받아 예방 접종을 범부처적으로 하는 것으로 추진하고 있다. 군을 포함해 세부 역할을 관계부처와 협의중"이라며 "세부적인 확정된 내용이 아님"을 언급했다.

▲정은경 중대본부장

정 본부장은 화이자 백신 청소년 접종 가능 여부에 대해 "백신의 허가사항에 나와 있는 연령과 당국 권고 연령이 다소 차이가 있을수 있다"며 "청소년이나 소아청소년인 경우 코로나 19로 인한 위·중도, 임상의 치명률이 낮아, 우선 접종순위에서는 높지 않다.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어 허가가 되고 안전성 임상 결과가 도출돼야 하며 허가 후 국내 접종 여부는 전문가, 국민 의견에 따라 판단돼야 한다. 그래서 계획을 언급하기는 이르다"고 말을 아꼈다.

정은경 "집단면역 목표 시점, 11월 중"..."예방접종 21~28일 간격에 2회-면역 형성 2~3주 걸려"

집단 면역 목표 시점과 관련 "이전 언급할 당시 3~4분기 예방 접종 물량이 상당수 도입될 예정이어서 이 때 집단면역에 도달할수 있는 목표로 추진하겠다고 말씀을드렸었다"며 "예방 접종이 21일~28일 간격으로 두번 접종을 해야 하는 점, 접종후 면역 형성이 2~3주 소요되는 시차가 있어 이런 점을 감안해 '11월 정도는 집단 면역 수준을 형성하겠다'고 언급했었다"고 해명했다.

정 본부장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국내 생산에 대해 "현재는 국내에서는 생산되는 제품이 물류나 도입에 유리하고 식약처 국가 출하승인시에 좀더 기간을 단축할수 있어 아스트라제네카社와는 국내 생산 물량을 공급받는 것으로 요청하고 협의 중에 있다"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허가 요청할때 국내 생산, 허가 요청과 이탈리아 쪽 수입허가 두가지를 같이 요청해 와 검토 되고 있다. 가급적이면 국내 생산 백신을 공급받는 논의를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2월말 접종 시점때 아스트라제네카외에 다른 백신은 없는지 여부와 관련 "코백스 제공받는 제품의 종류와 시기는 불확실해 변동 가능성이 있다"며 "다른 공급사와는 시기는 앞당기는 협의를 계속 진행중에 있다. 변수는 남아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5600만명 분 계약 부족 우려에 대해 "현재 계약한 물량은 5600만 명분이며 전체 국민 100%가 넘는 물량이고 허가 연령 제외한 4400만 명을 대비하면 120%가 넘는 물량"이라며 "하지만 면역 지속 시간, 추가 재접종 필요성 등, 계약 백신 공급 허가라는 이슈가 남아 있어 안정적인 백신 확보를 위해 추가 물량 차원에서 개별 제약사와 접촉 중에 있다"고 말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