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인터뷰
심평원, "휴면 상태 '마스크 중복·확인 포털시스템', 코로나 백신 접종 사후관리 차원서 가동될수도"   


DUR 수가 보상, 많은 이견 존재..."검토하고 있어"
"의약품 정보센터, 장기공급약과 품절약 대책 민간협의체서 해결방안 모색중"
김철수 DUR관리실장, 23일 원주 본원서 전문기자협의회 브리핑

▲장용명 개발상임이사 전문기자협의회 브리핑.

코로나 사태 당시 품귀 현상을 보인 마스크의 구매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가동된 심평원의 '마스크중복구매·관리 포털시스템'이 이번에는 코로나 백신 접종 사후관리란 역할 분담을 맡게될 수도 있을 전망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김철수 DUR관리실장은 23일 원주 본원서 가진 전문기자협의회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실장은 "오는 26일부터 개시될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 접종자 수가 5천만 명에 이르고 유통 부분 등 규모가 크기 때문에 튼실한 질병관리청내 별도 관리시스템모드에 부하가 발생할수도 있다"며 휴면 상태인 '마스크중복구매·관리 포털시스템'을 가동해 지원할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따라서 접종, 환자관리, 이상반응 감지 등 사후관리에 중점을 두고 사용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워낙 질병청내 시스템이 견실해서 별도 접종 관리 시스템 구축은 고려치 않고 있지만 백신 유통, 환자관리, 요양기관 관리, 부작용 등의 이상신호가 나타날수 있을 경우 질병청과 협업할수 있다"며 "독감 백신의 경우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에서 전체 공급물량과 유통사항만 모니터링만 했으며 사후관리에 대해서는 개입하지 않았지만 코로나 백신 접종 관련 역할이 주어진다면 사후관리 쪽 데이터 관리를 맡게되지 않을까 한다"고 추정했다.

이어 김 실장은 DUR 수가 보상과 관련 "수가란 명목보다 추가적 행위비용.보상을 검토한 지는 오래다. 국회에서 진행중에 있기도 하다"며 "작년에는 DUR 약물부작용 모니터링과 관련된 연구 용역, 시범사업을 진행하면서 어느 쪽으로, 어느 수준에서 수가와 행위 보상이 이뤄지는 것이 가장 적절한지에 대해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성대산학협력단 자체에서도 유의미한 정책 제언은 없었다"고 피력하고 "외국사례도 많지 않았다. 현실적인 문제는 실무 협의회 운영위 차원에서 의료계, 약학회 등 많은 전문가 의견을 모아보면 상당히 많은 이견이 존재한다"면서 "그래서 추가적인 논의와 세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정부 차원에서의 기관간 조율이 필요해 현재 검토하고 살펴보고 있다"며 조심스런 입장을 내비쳤다.

김 실장은 마약류의 DUR시스템서 관리 여부에 대해 "마약류 오남용 방지를 위해 식약처와 심평원이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 시스템을 영유하라는 메시지다. 작년 하반기부터 일부 시스템은 연계가 돼 있지만 핵심 데이터는 마약류 복용 환자 정보"라며 "다만 마약류 관리법 자체가 식약처가 전담부서며 해당 정보는 민감 정보여서 식약처와는 연계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현실적 장애 요인이 있지만 최선이 아니면 차선책으로 내부적으로는 식약처와 마약류관리법 각론에서는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또 작년부터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의 장기공급약과 품절약 대책 마련을 위한 민간협의체를 운영 중인 것과 관련 "현재 논의 중에 있다"며 "식약처 주관으로 의약단체, 건보공단, 제약바이오협회를 중심으로 워킹그룹을 꾸려, 운영하고 있지만 진도가 나가지 않고 있다. 올해 관리 기준부터 정책적 대응방안을 구체화해 해결방안을 내놓지 않을까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