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약국/약사
서울시약, 온라인 강의 플랫폼 활용 10주 과정 개강

노인약료 화상교육 122명 수강

▲지난 3일 노인약료 기초 화상강의 모습

서울특별시약사회(회장 한동주) 학술위원회는 지난 3일 오후 8시 122명이 수강 신청한 가운데 총 ‘제4기 노인약료 전문가 양성과정’을 개강했다.

이번 제4기 노인약료는 올해 안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기초 1~2, 심화 1~2를 각각 10주씩 매주 수요일 총 40주 과정으로 편성했으며, 첫날 강의는 제남경 부산대 약대 교수의 문헌평가였다.

화상강의 플랫폼을 이용한 실시간 비대면 강의로 진행됨에 따라 데스크탑PC, 노트북,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 등으로 수강할 수 있으며, 주요 강사진은 약학대학 임상약학 교수들이다.

기초 1에서는 노인환자의 약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약국에서 흔히 하게 되는 노인질환을 심도 있게 다루고, 기초2에서는 보다 복합적이고 심층적인 질환들로 구성할 예정이다.

심화 과정 1~2에서는 노인환자의 복합질환 사례를 중심으로 복약상담법, Lab 데이터 해석, 영양, 일반약 등 임상약학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룰 계획이다.

해당 과정을 이수한 약사들에게는 서울시약사회 명의의 ‘노인약료 전문약사 과정 수료증’을 수여한다.

한동주 회장은 “코로나19로 시작한 비대면 교육이지만 회원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 속에서 노인약료 전문가 과정을 재개설했다”며 “앞으로 노인 약물복용 관리와 모니터링에 대한 전문적인 약료서비스의 밑바탕이 되기 바란다”고 기대했다.

최미경 학술이사는 “전체 교육과정이 여러 약물을 복용하는 노인의 안전한 약물관리와 맞춤 복약상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회원들의 성원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노인약료 전문가 기초1 비대면 교육 일정]

[1주 3/03] 문헌평가(제남경 교수)
[2주 3/10] 통계(김예지 전문약사)
[3주 3/17] 노인의 약동학, 노인대상 커뮤니케이션(김명규 교수)
[4주 3/24] 불안장애(정경혜 교수)
[5주 3/31] 고혈압과 저혈압 유발약물(양재욱 교수)
[6주 4/07] 이상지질혈증(이주연 교수)
[7주 4/14] 당뇨(유기연 교수)
[8주 4/21] 고요산 혈증과 통풍(이윤정 교수)
[9주 4/28] GERD와 PUD(김현아 교수)
[10주 5/12] 두통(송영천 교수)

천관욱 기자  car2080@korea.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천관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